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르세우스 Jul 12. 2024

결국 자신의 안전은 스스로 지켜야 한다



안녕하세요, 자녀교육에 진심인 쌍둥이아빠 양원주입니다.


충격적인 시청역 사고가 있은지 벌써 며칠이 지났습니다. 그 사고가 일어난 이후로 저는 평소보다 차를 더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운전할 때도 더 신경을 쓸 뿐만 아니라 길을 걸어 다닐 때도 마찬가지죠.


저는 몇 번 언급했듯 약간의 범불안장애가 있습니다. 범불안장애는 특정한 상황이나 대상에서만 불안감이 발생하지 않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상황에서 불안감을 언제든 느낄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다 보니 남들이 하지 않는 과도한 걱정이나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번 사고로 인해서 자동차에 대한 불안감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는 이런 우려가 과도하다고 여기지는 않았습니다. 언제든지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니까요.




하지만 걱정이 많은 제가 이상한 사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출근을 하다가 먼발치에서 사람들이 횡단보도를 건너는 모습을 보고 나서였습니다.


스무 명이 넘는 사람들이 보행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뀌자마자 화살표 방향으로 바쁘게 길을 건넙니다. 문제는 덤프트럭 한 대가 신호를 늦게 인지했는지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 앞바퀴를 걸치면서 급하게 섰다는 점입니다. 


놀랍게도 아무도 동요하지 않고 서두르며 자신들의 갈 길을 가는 모습에 충격을 금치 못했습니다. 보행신호가 바뀌는 순간에 차가 오는지 제대로 확인하기보다는 앞만 보며 속보로 나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으며 트럭이 급하게 정지했었다는 사실조차 몰랐던 분들도 많았습니다. 스마트폰을 보느라 다들 아무렇지도 않아 보였죠.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안전불감증이 확실히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스마트폰을 보는 행위까지는 어쩔 수 없더라도 방어 보행의 3원칙은 완벽하게 배제된 상황이었기 때문이죠.




저는 평소 길을 걸을 때도 무조건 주위를 두리번거리면서 걷습니다. 근처에 차가 시동만 걸려 있기만 해도 그 옆을 절대로 가까이 지나지 않죠. 아이들을 지도할 때도 위험한 장난은 아주 엄하게 혼을 내고 횡단보도를 건널 때 방어 보행 교육도 시도 때도 없이 시킵니다. 한 번 이야기해서는 절대로 체화되지 않아서죠.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은 수도 없이 자주 발견합니다. 특히 동네에 대로변 왕복 6차선 횡단보도에서 그렇죠. 차도와 보도의 경계선에 서서 휴대폰을 내려다보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제 심장이 두근두근하기도 합니다.


그 용기 있는 분께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리라 확신하는지 묻고 싶을 때도 있더라고요. 백만에 하나의 확률일지라도 불의의 사고를 당한다면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밖에 없을 텐데 말이죠.  




제가 다니는 회사는 전기를 다루기에 안전사고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납니다. 중대재해 처벌법이 도입되면서 안전에 대한 문제가 경영 현안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지금도 안전과 관련된 수많은 공문과 대책들이 내려옵니다.


하지만 이렇게까지 하는데도 안전사고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더군요. 안일한 마음과 더불어 오랜 기간 동안 쌓아왔던 습관이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의식변화를 위한 자극을 한두 번이 아닌 끊임없이 줘야 한다는 의미겠죠.




지금까지 있어왔던 참사들을 보면 희생자과 달리 정말 하늘이 도와서 참사를 피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운이 따랐다고 할 수도 있지만 평소 조심하는 습관들이 큰 도움이 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 사고를 보니 제가 평소 교통안전에 대해서 가져왔던 걱정이 과도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더 꼼꼼하게 부족한 부분이 없었는지 살펴야겠다는 마음까지 들었죠.


국가는 국민을 지킬 의무가 분명히 있습니다. 국가 주도 하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나를 지켜주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그 한계 또한 명확합니다. 결국 자신의 몸은 지키는 능력을 스스로 키워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한 줄 요약 : 국가나 다른 사람에게만 내 안전을 맡겨서는 안 된다. 나는 내가 지킬 수밖에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들 학교의 시험감독이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