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zik Feb 12. 2024

우리는 완벽하지 못한 순간들의 연속으로 이뤄진다

지금의 불완전한 순간이 모여서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라 믿습니다

인스타그램 창업자 케빈시스트롬은 '인생에서 완벽한 정답은 없다'라고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핵심인 사진필터는 케빈이 5년 전 들었던 사진학 수업에서 나왔습니다.

완벽한 계획이 있었다면 사진학 수업은 듣지 않았을 텝니다. 

대신 그는 인생에서 자신만의 경험을 쌓았습니다. 

자신만의 작은 경험들이 모여 훗날 인스타그램을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된 것 이죠. 


저 역시 인생에서 완벽하지 못한 순간들이 가득합니다.  


7년 전 카투사에 입대했을 때 저는 전투병에 지원했습니다. 

체력적으로 월등한 미군들 사이에서 동양인인 저는 무시받았죠. 

그럼에도 '정신력'만큼은 뛰어나, 훗날 최고의 정신력을 증명하는 SPUR-RIDE라는 상을 받았습니다.  


3년 전 졸업을 앞두고 저는 의문당이라는 독서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남들은 취업을 고민할 때, 저는 세상의 문제에 대해서 깊게 토론하고 싶었죠

그렇게 대기업이 아닌 MARQVISION이라는 10명 남짓한 작은 기업에 합류하였습니다.

회사는 굉장한 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150명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1년 전 휴가를 모아 싱가포르로 무작정 떠났습니다. 

남들은 여행을 즐길 때, 저는 현지인에게 연락하여 20명 넘는 창업가를 만났습니다. 

그들은 창업가에게 중요한 점은 대단한 스펙이 아닌, 

'실패를 마주할 용기가 있는가'라는 점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창업을 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저희는 총 7번의 Pivot을 했습니다.
저희는 매출만으로 BEP를 넘기며,
아직 투자나 정부지원을 받지 못해도 당당히 '생존'해 있습니다.

저희는 완벽하지 못한 순간들의 연속으로 이뤄져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전투병이 아니였다면, 1년간 피벗할 정신력을 지니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독서모임이 아니였다면, 스타트업을 고민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싱가포르에서 창업가를 만나지 않았다면, 이렇게 과감히 도전하지 못했을 겁니다.

저희는 지금도 미숙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기때문에 고객만족에만 집착합니다.
아무것도 모르기때문에 끊임없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합니다.

그럼에도 믿습니다.
지금의 불완전한 순간이 모여서, 성장의 밑거름이 될 거라는 사실을요.

매거진의 이전글 혁명가의 베이스캠프로 초대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