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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oozik Mar 06. 2024

확장불가능하게 일하면서 깨달은 3가지 핵심

'Do things that don't scale' 다시 읽기

누군가는 제가 멋없게 일한다고 질책합니다.

그럴때면 매일같이 꺼내보는 문장이 있습니다.


'Do things that don't scale'


1️⃣ Sales : 초기에는 창업자가 손수 사용자를 데려오는 것으로 시작해라.

창업가로서 모든 세일즈를 이끌었지만, 저는 세일즈 출신이 아닙니다.

제가 가능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초기 단계의 세일즈는 제품보다 비전을 판매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은 의외로 기능보다 미래의 비전에 반응했습니다.

- 비전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대표님입니다. 초기 단계 최고의 세일즈맨은 대표님입니다.

- 무엇보다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중요합니다. 세일즈는 고객의 니즈를 듣는 최고의 VoC 분석툴입니다.


2️⃣ Manual : 수작업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병목 부분은 점진적으로 자동화하라.

저희는 서비스를 출시한 Day1부터 매출을 만들어냈습니다.

말그대로 제품없이 제품을 팔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의 핵심 구매요인은 문제가 해결되는지 여부입니다. 고객은 세부과정을 궁금해하지않습니다.

- 고객이 돈을 지불한다면 어떠한 수작업도 두려워하지않았습니다.

- 고객의 반복적인 요구사항이 있을 시, 이를 노코딩 툴로 빠르게 개발하여 자동화했습니다.


3️⃣ 고객만족 : 서비스 초기 사용자들이 선택했을 때, 이것이 최고의 선택이도록 만들어야 한다.

위 모든 작업을 진행한 기본 바탕은 고객만족에 있습니다.

고객만족이 하나의 팀 문화가 되도록 집중합니다.

- B2B 서비스는 단 1명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출발합니다.

- 고객만족은 최고의 영업수단입니다. 고객 레퍼럴을 통해 수많은 고객과 투자자까지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주부터 저희는 고객사 사무실에 입주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기 위함입니다.


저희는 여전히 확장불가능하게 일합니다.

그러나 이는 더 크게 확장가능한 최선의 방법임을 믿어 의심치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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