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things that don't scale' 다시 읽기
누군가는 제가 멋없게 일한다고 질책합니다.
그럴때면 매일같이 꺼내보는 문장이 있습니다.
'Do things that don't scale'
1️⃣ Sales : 초기에는 창업자가 손수 사용자를 데려오는 것으로 시작해라.
창업가로서 모든 세일즈를 이끌었지만, 저는 세일즈 출신이 아닙니다.
제가 가능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초기 단계의 세일즈는 제품보다 비전을 판매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은 의외로 기능보다 미래의 비전에 반응했습니다.
- 비전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대표님입니다. 초기 단계 최고의 세일즈맨은 대표님입니다.
- 무엇보다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중요합니다. 세일즈는 고객의 니즈를 듣는 최고의 VoC 분석툴입니다.
2️⃣ Manual : 수작업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병목 부분은 점진적으로 자동화하라.
저희는 서비스를 출시한 Day1부터 매출을 만들어냈습니다.
말그대로 제품없이 제품을 팔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의 핵심 구매요인은 문제가 해결되는지 여부입니다. 고객은 세부과정을 궁금해하지않습니다.
- 고객이 돈을 지불한다면 어떠한 수작업도 두려워하지않았습니다.
- 고객의 반복적인 요구사항이 있을 시, 이를 노코딩 툴로 빠르게 개발하여 자동화했습니다.
3️⃣ 고객만족 : 서비스 초기 사용자들이 선택했을 때, 이것이 최고의 선택이도록 만들어야 한다.
위 모든 작업을 진행한 기본 바탕은 고객만족에 있습니다.
고객만족이 하나의 팀 문화가 되도록 집중합니다.
- B2B 서비스는 단 1명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출발합니다.
- 고객만족은 최고의 영업수단입니다. 고객 레퍼럴을 통해 수많은 고객과 투자자까지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주부터 저희는 고객사 사무실에 입주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기 위함입니다.
저희는 여전히 확장불가능하게 일합니다.
그러나 이는 더 크게 확장가능한 최선의 방법임을 믿어 의심치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