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k Jan 16. 2017

새로운 유플리트 발견의 계획.

본 글은 현재 근무하고 있는 유플리트의 브런치에 올린글을 옮긴 글입니다.


리브랜딩 TFT U10

유플리트의 10th 리브랜딩 프로젝트는 U10이라는 TFT를 구성하여 유플리트 자체적인 프로세스와 아이디어로 진행됩니다. 10년간 축적된 유플리트만의 노하우를 통해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고 다시 내외부적으로 설명해주는 활동을 “Be Kind Re Mind Re Wind”로 정의하고 유플리트 다 운 것은 무엇인지 우리의 방법으로 다시 고민해보기로 했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외적인 치장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생각합니다. U10은 직관적인 문제 해결 활동(probblem solving activity)을 통해 아이디어, 가치, 원칙 등, 유플리트만의 철학과 문화 위에서 수많은 과정을 거쳐서 “유플리트 다움”을 새롭게 만들거나 찾고 있습니다.

U10의 리브랜딩 작업은 단순히 유플리트의 CI, 홈페이지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유플리트만의 미션과 비전에 영향을 미치고, 구성원들 간의 소통을 위한 사내 문화를 만들고, 유플리트가 처해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씨앗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브랜딩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리브랜딩 프로젝트는 7월을 시작으로 유플리트 10주년 창립기념일인 11월 6일 공개를 목표로 4개월 동안 진행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컨설팅 1.5개월

전달 방식 구현 1.5개월

개발 및 안정화 1개월

Target Day: 2016년 11월 6일 ( 총 4개월)


첫 번째 단계인 컨설팅 단계에서는 유플리트라는 브랜드의 과거·현재 재고와 SWOT 분석, 내·외부 고객 Wants와 Needs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브랜드 본연에 대한 제고를 통해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가치와 방향성을 확립하여 심상적인 이미지(브랜드 메시지)와 가치, 프로세스에 대한 Guideline을 찾게 됩니다.

두 번째 단계인 구현 단계에서는 컨설팅 단계에서 나온 결과물을 유플리트의 채널 구축, 유플리트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 기타 콘텐츠를 통해 전달하게 됩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 기간 후에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포트폴리오& 리포트 전달 방식 변화, Welcome-Kit, 유플리트 10 계명, 사내 문화 등)

“유플리트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재고로 내부 진단.
내부 고객, 외부 고객의 Wants와 Needs 도출.”
통해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유플리트의 가치와 방향성 확립.

프로젝트 TFT별로 R&R을 정의하고, 각 조직이 맡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업무를 분장하였으나 (많이 부족하기에)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유플 리터분들도 아이디어나 하실 말씀이 있다면, 언제든지 주위의 U10 멤버들에게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한 번만 도와주십시오!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