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크 Jul 04. 2023

초심을 잃지 않는 법

예쁜 마음들이 예쁜 마음들을 지탱하면서

 살다보면 예쁜 마음들을 가지게 될 때가 있는데, 그 마음들은 쉽게 꺾이고 희석되고 잊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예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그 마음을 응원하고 지탱해 나가며, 예쁜 마음을 가지게 된 계기나 생각, 경험을 계속해서 기록하고 되새긴다면 그 예쁜 마음은 계속해서 나의 마음 속에 남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꿈이다. 생각해 보면, 원래부터 조금 행복했긴 했는데, 학문적 탐구와 시험 공부를 통해 더욱 행복을 깨닫게 되고 행복을 찾는 방법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세상에 많은 불행하고 힘든 사람들이 나의 행복 솔루션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의 직업세계에서의 활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부와 행복, 물질적 안정을 얻을 수 있게 만들고 싶다.


 읽어보면 되게 순진하고 티없고 철없는 한 어린아이가 쓴 이야기같을 수도 있다. 맞다. 이 생각은 중학교 때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자가 되겠다는 생각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생각이다. 나는 오래오래 죽을 때까지 이 예쁜 마음만큼은 내 가슴 한 켠에 늘 새기고 살아가고 싶다.


 아직 많은 나이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이 예쁜 마음을 유지해 나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쁜 마음을 가진 철학자나 인문학자가 쓴 글을 꾸준히 읽는다. 이 세상에 던져놓은 예쁜 글들을 읽으면 나의 예쁜 마음이 정답이며, 내가 추구해 나가야 할 방향이며, 꾸준히 지켜나가야 할 소신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게 해 준다.

 둘째, 예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소통해 나간다. 이 세상에 고귀하고 예쁘고 따뜻한 마음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 나 말고도 있음을 느낌으로서 혼자가 아니라 크루가 되어 이 세상을 예쁘게 만들어가고자 함을 깨닫게 해 준다. 사람 인(人)은 사람과 사람이 서로 지탱하고 있는 모양이다. 예쁜 마음과 예쁜 마음이 서로를 지탱해 준다면 세상 풍파에도 무너지지 않을 수 있다. 심리학에서도 '유사성의 원리'라는 것이 있다. 서로 비슷한 외모, 성격, 특징을 가진 상대끼리 호감을 느끼는 것인데, 누군가와 나와 비슷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내가 옳다는 증거가 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고 자기확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와 비슷한 예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나에게 확신을 줄 수 있다.

 셋째, 작은 도움을 주고 성취하면서 얻는 기쁨을 누려본다. 예쁜 마음을 가지고 누군가에게 선의로 무엇인가를 행하고 그것을 통해 누군가 만족하거나 행복해 하거나 발전하는 것을 보면 느끼는 강한 성취감과 행복을 통해 나는 예쁜 마음을 가지고 선한 행동을 해야 행복한 사람임을 깨닫게 해 준다.


 요약하자면, 예쁜 마음을 지속해 나가려면 예쁜 글을 읽고 예쁜 마음을 가진 사람과 함께하며 예쁜 마음을 토대로 작은 것들을 실천해 기쁨을 누려보아야 할 것이다.


그림 출처 : https://gpdkswl1781.tistory.com/2492463

작가의 이전글 높은 자존감도 문제가 있더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