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어픽 김재원 Feb 24. 2024

스타트업 지원동기 작성하는 방법

스타트업 / 직무 / 동료 / 제품 4가지 키워드 중심의 설명

저는 스타트업 면접에서 지원동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스타트업은 다른 기업들과 일하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서 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으로도 해당 지원자가 우리 기업에서 적응하며 성과 낼 수 있을지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요. 반대로 어떠한 지원자가 우리 기업에서 적응하기 어려울지 또한 알 수 있어요.


지원자는 스타트업의 문화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과 그런 문화 속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해요. 신입이거나 스타트업 경험이 없다면 지원동기는 더욱 신경 써서 준비해야 되는 질문입니다.


4가지 키워드로 구분해 설명해 주세요.


스타트업

직무

동료

제품



1. 스타트업


왜 나는 다양한 기업 유형 중에 스타트업에 가고 싶은지 이야기해 주시면 돼요. 


시스템을 구축하며 느끼는 성취감 /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함께 성장하는 느낌 


'규모 있는 기업의 구축된 시스템에서는 일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기 어렵잖아요. 저는 스타트업에서 직접 시스템을 구축해 가면서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요'


이는 함께 할 동료들의 가장 큰 우려점이기도 해요. 과연 이 지원자가 함께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을 즐길 수 있을까 걱정해요. 위와 같이 이야기해 주시면 스타트업이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있고 이 과정을 즐긴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어요.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것에 기여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느낌을 느끼고 싶어요'


시스템을 만들어 가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느낌 또한 나에게 성취감을 가져다줄 수 있어요. 이처럼 두 가지 차원에서의 성취감을 표현해 준다면 왜 내가 다양한 유형의 기업에서 왜 스타트업에 지원했는지 분명히 어필할 수 있어요.



2. 직무


나는 스타트업에서 어떤 커리어를 그려가고 싶은지 이야기해 주시면 돼요.


스페셜리스트이자 제너럴리스트, T자형 인재, 넓은 범위의 업무를 통한 성장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T자형 인재가 되고 싶어요'


스타트업에서는 R&R이 구분된 특정 업무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돼요. 다방면으로 기여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는 것을 드러낸다면 성장 잠재력을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어요.


간혹 다른 직무의 업무까지도 하게 될 수 있는데, 이를 염두해서 '다른 직무의 업무도 괜찮아요'라고 하면 자칫 내가 지원한 커리어의 진정성에 대한 오해를 받을 수도 있어요. 우선은 내 직무 안에서를 기준으로 설명해 주세요. 물어본다면 '기회가 된다면 한번 도전해 보고 싶기는 하다' 정도로만 가볍게 설명해 주세요.



3. 동료


동료들과 함께 문제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며 해결하고 싶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시면 돼요


능동적인 동료, 문제해결 욕구, 과정에서의 성취감


'스타트업에서 보다 능동적인 동료들과 함께 문제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해결하고 싶어요'


스타트업에서는 능동적인 동료들이 많아요. 정해진 일을 하기보다는 일을 찾아서 해야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런 동료들과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싶다는 것은 곧 나도 능동적으로 일하고 문제해결 욕구가 높다는 걸 간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어요. 



4. 제품


저는 보통 위처럼 스타트업 / 직무 / 동료 이렇게 3가지로 지원동기를 표현하는데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3가지 있어요


 1) 내가 자주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제품인 경우


해당 기업이 내가 자주 사용하는 상품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을 때는 고마운 마음을 어필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는 걸 팬심을 담아 이야기해요. 


 2) 제품에 기여하는 해당 업무 프로세스에서 배울 점이 많을 때


제품을 기업의 하나의 큰 비즈니스 모델로 정의하면 제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 또한 제품이 될 수 있어요. 제 직무인 채용 업무를 예시로 들면, 좋은 채용 프로세스 모델이 될 수 있고 개발자라면 좋은 개발 프로세스가 될 수 있어요. 좋은 프로세스에서 배울 것도 많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정도로 가볍게 이야기해요 -> '왜 좋은 프로세스라고 생각하는지 무조건 꼬리 질문으로 나올 수 있어요'


 3) 스타트업/직무/동료 3가지로 지원동기를 이야기했는데 '스타트업 중 우리를 선택한 이유'를 질문할 때


지원동기를 이야기했는데 '많은 스타트업 중 왜 우리인지'에 대해 한번 더 물어보는 곳도 있어요. 그럴 경우에는 위처럼 해당 기업이 가진 제품과, 제품에 기여하는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요.



물론 실제로 스타트업에 잘 맞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관련해서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면 좋아요

스타트업에 지원하기 전에 꼭 생각해야 할 것: https://brunch.co.kr/@dogoo6gle/59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면접 때 꼭 필요한 어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