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빗소리 May 16. 2024

희망 없음의 바다에서 유영하기

어쩌면 내가 가장 두려워 해야 하는 마음은

모든 일에 무심해지고 딱딱해지는 마음이지 않을까.

해봐서 아는 데 별 거 없더라.

그런 마음들이 자주 내 마음에 짙게 깔리곤 한다.

무얼하든 심드렁해질 때가 늘어간다.


희망이 없는 마음,

결국 달라지지 않을 거라는 마음.

마음의 유연함을 잃는다는 건

슬픈 일이다.


예전엔

자주 뜨겁고 흔들리는 내가 두려웠다.

지금은

그래도 그때의 나는 열정이라도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다시 유연함을 찾기 위해

사색을 하고,

책을 읽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오늘밤 만큼은

그 어떤 노력 없이

이 희망 없음의 바다에서 유영하고 싶다.

그 어떤 힘도 들이고 싶지 않을만큼

지치는 순간도 있는 법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완전한 마이너스는 존재하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