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NABIS 연말 워크숍 참석 후기
2021년부터 균형발전 큐레이터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코시국에 원치 않은 휴직을 하면서 지역에 있는 직업인으로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지역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이 없을지 모색했고, 국가 균형발전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로컬 콘텐츠 큐레이터를 알게 됐습니다. 지역을 더 깊게 알면 제 지역 기반으로 일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았죠.
균형발전이란 대주제에 맞춰 지역 곳곳을 취재하며 일반적인 일상을 보내면서는 알지 못했을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부 부처 및 연구기관에서 지역 현황을 알리는 자료를 보게 됐고, 전국 각 지역의 문제 상황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현황들을 세세하게 알 수 있었죠.
올해도 이런 배경에 맞춰 시간을 쪼개가며 취재를 했습니다. 강원도에서 취약 지역의 고위험군 임산부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봤고 지자체와 지역거점 대학병원의 뚝심 있는 노력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는 자신의 자리에서 신념을 가지고 노력해 온 담당자들의 노고가 있었죠.
매월 한편 씩 원고를 작성하기 위해 월초에 취재계획서를 세우는데 주최 측에서 주는 지정주제와 개별 자유주제 중에서 기본틀을 잡는 것부터가 작업의 시작이었습니다. 취재를 어떤 형태로 하고 누구와 인터뷰를 할지 계획하는 과정이었죠. 물론 계획대로 모든 게 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행착오들 속에서 새로운 관계자분을 알게 되고 몰랐던 현안을 알아가는 즐거움은 있었습니다. 현실적인 제약이나 개선해야 할 상황에 대해서도 비하인드 스토리로 많이 듣게 됐죠.
이번 연말 워크숍에는 AI를 활용한 균형발전이란 주제로 강연도 듣고 우수사례에 대해서 발표를 통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커넥팅 더 닷 이란 말처럼 여러 방면으로 남긴 점들이 보다 균형 잡힌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마중물이 되면 좋겠습니다.
2025년 취재 원고
1.강원도 취약지역 고위험 임산부 지원
https://naver.me/GziqlAfF
2.부산 원도심 초량 이바구길
3.경남 진주혁신도시
4.미식도시 부산
5.부산 페스티벌 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