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미쓴 일단 해봐 Jun 22. 2023

마흔 이후 챗GPT 활용 가이드북

내돈내산 서평 : 인생의 전환점에 만나는 AI

브런치 작가이신 스토리위너코치님의 글을 읽다가,

우연히 작가님께서 <마흔 이후 챗GPT 활용 가이드북> 책을 내신 사실을 알게 되었다.


https://brunch.co.kr/@skychang44/531


문과를 나온 나는 기계와 정말 친하지 않은데,

이세돌과 바둑을 둔 알파고까지는 그래도 들어봤지만

메타버스에 NFT에 챗GPT..

(잘 이해하지 못해서 코인 투자도 해보지 않았다)

아날로그 성향인 건지,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지 잘 모르겠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서 궁금했던 챗GPT.

스토리위너코치님의 책으로 알게 되어 호기심이 생겼고,

그렇게 난생처음 어플도 깔아보고 대화도 해보게 되었다.


GPT는

Generative(생성하는)

Pre-trained(사전학습된)

Transformer(변환기)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17p)


이 능숙한 이야기 전문가 로봇은

사전학습된 엄청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을 찾아준다. (18p)


그런데 왜 마흔 이후의 챗GPT일까?

"인생의 전환점이라 할 수 있는 이 시기에 챗GPT 같은 AI 도구들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법을 익힌다면 어떨까? 분명히 일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보다 더 높일 수 있는 무기 하나를 얻게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6p)


책의 순서

1장. 챗GPT 쉽게 시작하기

2장. 챗GPT! 제2의 진로탐색을 부탁해

3장. 내 삶의 교육 파트너가 되어줘

4장. 마흔 이후 글쓰기 멘토가 필요해

5장. 노화 NO! 내 곁의 건강 트레이너

6장. 5060 세대 은퇴와 노후 준비 컨설턴트


상황과 맥락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변형하여 사용이 가능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무엇이든 내 머리로 생각해서 내가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는데,

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일이 이렇게 많았다니

너무나 신기할 따름이었다.


특히 4장. 글쓰기 멘토 파트는 놀라웠다.

글 주제 찾기, 습관 만들기, 필사 연습하기, 블로그 제목 짓기, 글 시작 하기 등

글쓰기를 시작으로 책쓰기까지도 큰 도움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작가님의 책을 통해

처음으로 나도 직접 챗GPT에 질문을 해보고 싶고, 사용해보고 싶어졌다.


마침 뤼튼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나도 몇 가지 질문을 해보았다.



하지만 역시 처음은 쉽지 않다.

책을 쓴 작가님의 질문과 나의 질문이 다르기 때문에,

아무래도 내 질문은 단편적일 수밖에 없었고

추상적인 답변이 나오는 편이었다.

그래도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책을 읽고 직접 챗GPT와 대화를 해본 후 느낀 점은

이것의 활용 역시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는 것이다.

질문이 정교하고 깊어질수록

더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답변을 만나게 될 것 같다.

좋은 질문을 거래하기도 한다니,

언제 이렇게 새로운 세상에 와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조금은 빠른 은퇴를 꿈꾸고 있는 나로서,

마흔 이후, 그리고 챗 GPT 모두 흥미로운 주제였고

자기계발/ 재테크 책만 읽다가, 신선한 세계에 다녀온 느낌!


앞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계속 공부하고, 준비하고 시도하는 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