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맞춰보세요~ (정답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1. 1~5채
2. 5~10채
3. 11~15채
4. 16~20채
5. 21채 이상
학교 생활을 하면서 점차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로스쿨 건물은 대체 몇 채일까?
내가 돌아다녀 본 로스쿨 건물은, 강의실 건물 왜서스틴 (Wasserstein), 도서관 (Langedell), 대형 강의실 오스틴 홀 (Austine), 기숙사 4-5 채, 로스쿨 보건소 파운드 홀 (Pound), 교수님 연구실 하우저 (Hauser) 정도.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다.
바깥에서 보기만 하고 들어가보지 못한 건물도 많다. 심지어 이게 로스쿨 건물인지도 몰랐던 (지금 글 쓰면서 알게 된) 건물도 있다. 하나씩 번호를 매기다보면, 전체 건물이 몇 채인지 답이 나올 것이다.
로스쿨 학생이라면 가장 자주 다닐 WCC. ①왜서스틴 (Wasserstein Hall) + ②캐스퍼슨 (Caspersen Student Center) + ③클리니컬 윙 (Clinical Wing) 건물 세 채가 합체되어 있는데, 앞자를 따서 WCC 라고 부른다.
WCC는 로스쿨 건물 중에서 가장 최근에 지어진 것 같다. 졸업생들이 찾아와서 'Latte는 이런 건물 없었다,'고 하는 걸 보면. 그냥 보기에도 최신 건물이다.
그럼 가장 유명한 ①Wasserstein Hall 부터.
Wasserstein Hall에는 우선 강의실이 엄청나게 많다. 아마 늘어나는 학생 수를 감당하지 못해 강의실 용도로 이 건물을 지은 게 아닌가 싶다. 100명 넘게 들어가는 대형 강의실, 50명 정도 수용하는 중형 강의실, 20명 정도가 들어가는 세미나용 강의실이 있다.
5층 건물 Wasserstein Hall 에는, 강의실을 제외하고도 연회장, 각종 부서 사무실, 그리고 기념품 샵이 있다. 기념품 샵에서 뭘 파는지는 여기에~
②Caspersen Student Center는 식당, 까페, 펍, 학생회실, 학생 라운지가 있는 건물이다. 신기하게도 술을 파는 펍이 있는데, 그냥 이름이 "Pub"이다.
학생 라운지가 좋은 점은, 런치 토크가 끝나고 남은 새 음식을 여기에 가져다 놓는다는 점이다! 점심시간 이후에 배가 고프면 일단 여기를 가보면 된다.
③Clinical Wing 은 나도 가 본 적이 없으니 생략.
다음으로 가장 자주 가는 곳은 아마도 ④랑델 도서관. 크로스토퍼 랑델 (Christopher Columbus Langdell) 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는데 크리스토퍼 랑델은 1870년부터 1895년까지 하버드 로스쿨 학장을 지내면서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을 법학 교육에 도입한 분이라고 한다. 랑델 도서관은 1905년에 지어졌다.
학생들이 주로 공부하는 곳은 4층의 열람실이다. 공부하기에 좋은 곳이긴 한데, 서향이라서 상당히 춥다. 생각보다 서적류가 굉장히 적은 이유는 책을 따로 창고에 보관하거나 도서관 상호대출 시스템으로 돌렸기 때문이다.
3층에는 독서실처럼 개인좌석이 있는 열람실, 복사실, 스캐너실, 사서실이 있고, 2층에는 공부공간과 로비가 있다. 2층 로비에 바로 고양이 레미가 출몰한다. 고양이 레미가 누군지는 여기에.
신기한게, 랑델에서 24시간 오픈돼 있는 곳은 2층의 공부공간 뿐이다. 하지만 밤 11시면 문을 닫는 3, 4층도 밤새 불을 켜 놓는 것 같다. 심지어 판데믹으로 건물이 폐쇄된 이후에도 불을 켜 놓은 걸 보았다. 미국인들... (1층과 지하는 모두 책을 보관하는 창고이거나 연구실이다.)
하버드 로스쿨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서깊은 건물, ⑤오스틴 홀. 아마 WCC와 랑델 도서관 다음으로 학생들이 자주 가는 곳인 것 같다.
워낙 강의실이 커서, 여기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도 하고, 대형 강의도 하고, 명사 초청 강연도 한다. 나도 여기서 수업을 들었는데, 한 강의실 당 거의 뭐 150명은 들어가는 것 같다. 대신 엄청 빽빽하다. 가방 놓을 자리도 없고 옆 사람에 바짝 붙어앉기 때문에 필기할 공간도 없다.
미국 전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오스틴 홀 앞에서 찍은 사진이 돌면서, LLM 들 사이에서는 같은 포즈로 같은 장소에서 사진을 찍는 게 유행처럼 되었다.
아마도 오스틴 홀 다음으로 자주 가는 곳은 ⑥파운드 홀이 아닐까? 파운드 홀 지하에는 로스쿨 전용 보건소가 있어서 아플 때마다, 심리상담이 필요할 때마다, 예방접종을 할 때마다 여기로 간다.
모든 로스쿨 건물이 그렇듯이, 파운드 홀도 사람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Roscoe Pound 라는 로스쿨 학장님 이름을 땄다고 하네예~. 대법관 만큼이나 존경받고 스펙이 되는 자리가 하버드 로스쿨 학장 자리라고 하는데, 로스쿨 건물들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하버드 로스쿨 학장 혹은 하버드 로스쿨 출신 대법관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대표적인 예외가 Wasserstein Hall 과 Caspersen Student Center. Wasserstein 과 Caspersen 모두 대법관이나 학장은 아니면서, 하버드 로스쿨 졸업생으로서 모교에 기부한 사람들이다.
하버드 내 보건소로는 메인 캠퍼스에 하나, 로스쿨에 하나, 의대 캠퍼스에 하나 이렇게 총 세 군데가 있다. 의대 캠퍼스는 아예 강 건너 보스턴에 있으니 논외로 친다면, 케임브리지 안에서 로스쿨이 단독으로 전용 보건소를 보유하고 있다는 건, 하버드 안에서도 로스쿨이 굉장히 돈이 많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⑥Griswold Hall은 전 학장님 Erwin Griswold 의 이름을 딴 건물. 사무실 및 강의실용도로 쓰인다.
로스쿨 건물 중에서 보기 드물게 남향인 건물. 미국인들은 남향을 따지지 않는 것 같다. 가뜩이나 로스쿨 캠퍼스가 전부 북쪽에 있어서 추운데, 심지어 서향, 북향 건물을 짓고 있으니...
하우저 홀에는 1층 강의실에 세미나 수업을 들으러 가거나 런치 토크를 들으러 갔었다. 2층부터는 교수님 연구실이 있다. WCC나 랑델 도서관도 공짜 커피가 있지만, 맛이 너무 안좋아서 하우저 홀 2층에 있는 아주 조금 더 나은 커피를 한두번 마시러 갔었다.
여기는 많은 이들이 선망하는 하버드 로리뷰 (Harvard Law Review) 가 있는 곳이다. 하버드 로리뷰에 들어가기란 엄청나게 어렵고, LL.M.은 받지도 않는다. 편집장이 되는 건 엄청난 명예이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첫 흑인 하버드 로리뷰 편집장이었다.
지금부터는 내가 한번 쯤 발을 들여봤거나 아예 들여보지도 않은 건물들. ⑨Areeda Hall 은 Philip Areeda라는 교수님의 이름을 딴 건물이다. 랑델 도서관의 웨스트 윙.
WCC에서 바로 길 건너 북쪽에 있는 가정집, 이던 것을 하버드 로스쿨이 1952년에 사서 사무실로 쓰고 있는 건물이다. Harvard Legal Aid Bureau, 즉 저소득층민에게 법률 구조 서비스를 하는 동아리가 쓰고 있다.
WCC 바로 길 건너 북쪽에 있는 클리닉 건물, 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글 쓰기 위해 조사해보니 편의시설까지 있는 곳이었다.
여긴 공사중이라서 사방에 차막을 쳐 놔서 아예 외관조차 보지 못했다. 공사는 2021년 7월에 끝난다고 한다. 이름으로 봐서 국제법 센터인 것 같죠?
이제 나머지는 기숙사 건물들이다. 먼저 가장 고급인 ⑬North Hall (노스 홀) 부터.
North Hall은 원래 호텔이던 것을 개조해서 기숙사로 만든 것이다. 내부시설이 딱 호텔이다. 각 방마다 킹 사이즈 침대, 책상, 테이블, 화장실이 달려있고, 층마다 공동 부엌이 있다.
판데믹이 시작되자 학교에서는 North Hall 을 제외한 모든 기숙사를 폐쇄했다. 기숙사는 아무래도 인구밀도가 높고 화장실을 여러 명이 공동으로 쓰기 때문이다. 기숙사에서 쫓겨나 갈 곳 없게 된 학생들은 모두 개인 화장실이 달린 North Hall로 옮겨지게 되었다. (North Hall 내 공동 주방은 폐쇄했다.)
그 다음으로 고급인 로스쿨 기숙사는 ⑮Hastings Hall (헤이스팅스 홀). 여기는 2인 1실 구조로, 두 명이 거실과 화장실을 함께 쓴다. Hastings Hall 에 살던 기숙사생들도 2020년 3월부터는 North Hall 로 옮겨졌다.
다음으로는 가장 보편적인 기숙사 4동. Story Hall (스토리 홀), Shaw Hall (쇼 홀), Holmes Hall (홈즈 홀), Ames Hall (에임스 홀), 그리고 Dane Hall (데인 홀)이다. WCC와 연결돼 있어서 정말 정말 편하다. 한겨울에도 겉옷 안걸치고 바로 강의실로 갈 수 있다.
자, 그럼 정리해볼까요?
1. Wasserstein Hall
2. Caspersen Student Center
3. Clinical Wing
4. Langdell Hall
5. Austin Hall
6. Pound Hall, Griswold Hall
7. Hauser Hall
8. Gannette House
9. Areeda Hall
10. 23 Everett St.
11. 1607 Massachusetts Avenue
12. Lewis International Law Center
13. North Hall
14. Hastings Hall
15. Story Hall
16. Shaw Hall
17. Holmes Hall
18. Ames Hall
19. Dane Hall
이렇게 총 19채다. 이건 내가 임의로 센 건 아니고, 하버드 로스쿨 홈페이지에 공지된 숫자이다. Langdell 과 Areeda 는 구별하면서 왜 Pound 와 Griswold 는 구분 안하는지 모르겠음
그러므로 답은 4번 (16~20채). 어떻게, 예상하신 것과 비슷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