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아 Jan 09. 2024

효과 높은 평대이벤트와 서평이벤트 홍보

효과 높은 평대이벤트와 서평이벤트 홍보           

 

  인터넷에서 하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출판사에서 가장 많이 하는 도서 홍보로는 각 온라인 서점 홈페이지에 노출되는 배너광고가 있습니다. 신간도서의 독자 타깃에 맞추어 분야별로 알맞은 화면에 배너광고를 올릴 수 있죠. 이건 유료광고이며, 기획출판 시에는 해당 출판사에서 광고비를 부담합니다. 반대로 자비출판 시에는 대개 작가님이 그 광고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자비출판사들도 출판사 간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출간비용을 낮추면서까지 출혈경쟁으로 작가님들을 모십니다. 그런 이유로 출간비용에는 유료 광고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광고비용 부담 없이 홍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신간 책소개를 다음과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다음의 티스토리, X(옛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자신의 계정을 만들어 올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각 SNS 매체에 대한 소개는 뒷장에 자세히 나옵니다. 반대로 오프라인 마케팅으로 주로 많이 하는 방법은 각 대형서점의 매대를 일정 기간 동안 사서 신간도서를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독자들이 대형서점의 매장을 지나다니면서 볼 수 있도록 눈에 확 띄게 여러 권을 쌓아놓은 형태의 광고입니다. 이는 유료광고로서 각 서점마다, 지역마다 그 광고비에 차이가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대형서점은 광고비가 그렇지 않은 대형서점보다 비싸며, 대략 100만 원 안팎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를 일컬어 ‘평대이벤트’라고 부릅니다. 매대진열 광고 기간은 보통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간이며, 보통 출판사에서 서점 측과 계약하여 평대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 외에도 ‘서평이벤트’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신간도서가 나왔을 때 서평단(독자)을 일정 인원 모집하고, 해당 도서를 택배로 각 개인에게 보내줍니다. 이때 독자는 그 책을 읽고 서평을 쓰게 되는데요. 주로 개인 블로그나 각 온라인 서점의 해당 도서 구매창 하단의 리뷰 쓰는 란에 서평을 올려줍니다. 이는 입소문 마케팅으로써 가장 좋은 방법이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특히 대형 온라인 서점인 yes24에서는 자체적으로 서평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출판사에서 yes24 온라인 서점의 상단에 있는 ‘리뷰어 클럽’ 블로그에 들어가셔서 서평이벤트를 신청하면 진행이 됩니다. 작가님도 꼭 자신의 책을 해당 출판사에 문의하셔서 yes24 서평이벤트에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기간은 서평단 모집에서 당첨자 발표, 그리고 도서 택배배송과 서평단의 리뷰달기까지 한 달여 정도 소요됩니다.                              

#착한출판사 #시집전문 #소설전문 #자서전전문 #좋은책만들기 #추천사무료제공 #파주출판단지 #인문서전문 #교양서전문 #자기계발서전문 #보민출판사 #정교한편집 #안산대동서적 #높은작가인세55% #여행에세이전문 #부산영광도서 #쿠팡옥션지마켓 #전국서점판매 #글쓰기 #온라인도서홍보 #도서마케팅 #국립중앙도서관 #교보문고 #알라딘 #교정교열전문 #퀄리티높은디자인 #yes24서평이벤트 #자비출판 #전자책리디북스 #전자책리딩락

매거진의 이전글 자서전 출판과 퍼스널 브랜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