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모네 Feb 17. 2021

1. 나는 개발이 적성에 맞을까?

많은 분들이 개발자로 전향을 생각하고 있으나 가지고있는 고민과 궁금증에 비해 도움을 받을곳이 많지 않습니다. 저도 비전공 출신으로 28살의 나이에 개발을 배우기 시작했으나 처음 개발을 배워볼까 고민하던 순간 부터 취업하기까지 많은 고민과 문제가 있었고 도움을 받을곳은 없었습니다. 아직 현업에서 2년째 일하고있는 부족한 개발자지만 아직까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경험과 지식이 3년전의 저같은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개발자 전향을 고민하는시점부터 취업까지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연재합니다. 



나는 왜 개발자로 전향하고싶을까?


개발자로 이직을 고민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 내 현재 직업이나 전공이 내 적성에 맞지 않거나 전망이 좋지 않다거나 지금 당장 취업의 문이 좁을 수도 있다. 나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소프트웨어 위주로 돌아가고 있고 앞으로 더 그럴 거라 판단했다. 그런 세상에서 기술을 가진 사람은 더 많은 기회를 가지고 살아갈거라 생각했다. 

나는 왜 내 직업, 전공을 포기하고 개발자로 전향을 하려는지 명확한 이유가 중요하다. 개발자로 성장하는 길에서 앞으로 힘든 과정들을 겪으면서 계속해서 “난 왜 이러고 있지?” 이런 질문들을 하게 될 것이다.  이때 그 질문의 답은 아까 언급한 이유가 될것이다. 그래서 한 번쯤은 고민해 봐야 한다. 또 몇 개월의 시간이 지나 어느 한 회사의 개발자 면접 자리에서 나는 이런 질문을 받을 것이다. “왜 개발자로 전향하셨나요?” 이때 나는 무슨 대답을 해야할까?



나는 개발이 적성에 맞을까?


늦은나이에 마음먹고 몇개월간 개발공부를 했는데 어느순간 "왜 이렇게 재미가 없지?" , "나 너무 못하는데 지금이라도 포기할까?" 라는 마음이 들수가있다. 실제로 6개월간 같이 교육과정을 보낸 동료들중 절반은 중도 포기 혹은 수료후 개발자의 길을 포기하였다. 그 이유는 본인이 판단하기에 개발자로서 능력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내가 스스로 개발자로서 능력이 있다고 판단할수 있을까? 모두가 개발을 1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점은 동일하다. 0에서 시작했는데 나중에 달라지는 이유는 성장 속도에 있다. 그리고 그 성장속도를 좌우 하는것은 정말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것이다.

첫번째로 내가 열정이 넘쳐 남들보다 더 노력할 자신이 있다면 그것은 성장속도를 높일것이다. 천재가 아니라면 결국엔 지식과 경험이 능력치를 높여주는데 지식과 경험은 모두 노력의 대가라 생각한다.

두번째로 어떤 문제를 직면했을때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이 세다면 좋다. 방탈출을 하던 아니면 마피아게임을 하건 수학문제를 풀건 상관없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면 좋다.

세번째로 몰입력이다. 두번째와 연관이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몰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네번째로는 내가 무언가를 만들어냈을때 성취감을 느끼는가이다. 어떤 특정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무언가를 만들어 냈을때 성취감을 느낀다면 좋다. 

나는 이전에 영상 촬영 및 편집 일을 했던적이 있다. 그때 하나의 결과물을 얻으려고 몇시간 몰입해서 하나의 영상물을 만들어 냈을때 성취감을 느꼇었다. 짧은 경력이었지만 주변으로부터 인정도 받았다. 그러나 적성에 맞음에도 다른 이유로 포기 했지만 나중에 개발자 전향에 대해 고민할때 "개발도 잘 해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된 이유였다.


잘 모르겠다면... 확실한 방법


이중 아무것도 없다면 마지막으로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코딩경험을 해보는것이다. 직접 간단한 코딩을 해보는것이다. 코딩을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코딩을 배우려면 우선 생활코딩 유튜브를 보거나 FreeCodeCamp 같은 튜토리얼을 해보는것을 추천한다. 아마 4~5일 정도는 투자해봐야 어떤지 감이올거라 생각한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작성할 계획이다.


생활코딩

https://www.youtube.com/watch?v=PZIPsKgWJiw&list=PLuHgQVnccGMA4uSig3hCjl7wTDeyIeZVU

FreeCodeCamp

https://www.freecodecamp.org/learn/javascript-algorithms-and-data-structures/


비전공자 개발자로 살아남기 전자책

https://kmong.com/gig/284437














작가의 이전글 국비지원 과정 좋은점 나쁜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