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이 Sep 30. 2015

# 2. 일 epi 2. 교사의 눈 2

# 2. 일 

epi 2. 교사의 눈 2


교사의 눈 2


"그건 내년이 돼봐야 알죠. 그래도 괜찮아요. 오늘은 토요일이라 학원에도 안 가고 


집에 가서 마음껏 놀 수 있잖아요 


아이는 자신의 미션 수행에 대한 아쉬움보다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토요일이라 좋다고 한다.


과거의 후회나 아쉬움보다 지금 내가 누릴 수 있는 기쁨을 찾는 그 아이의 모습에서 부끄러웠다. 


2부 대회가 시작되고 실격으로 20분 만에 밖으로 나온 아이와 함께 집으로 향했다. 


아침에 길가에서 바라본 바로 그 으리으리한 집의 옆집이리라... 


그러니 15만 원이나 하는 비싼 과학상자를 사줬으리라 짐자했던 나의  기대는 스르륵... 


어디론가 가버리는 순간! 


아이가 무거울까 봐 짐을 가지고 같이 집으로 향했다. 


같은 길을 걷고 있다 생각했는데 아이는 방향을 바꾸어 집이 있을 것 같지 않은 곳으로 문을 열고 들어갔다!


 '여기가 집이야?' 


아주 작은 녹슨 철문을 열고 아이의 손바닥으로 겨우 가릴 만한 현관에 어지러이 놓인 신발 틈 사이로 


자신의 신발을 놓고는 문을 열고 들어갔다. 


집 안에서는 아이의 아버지 소리가 들렸다. 


나는 어쩔 줄을 모르고 과학상자를 손에 들고 대문 겨곁에 붙박여 있었다. 


아이의 아버지는 러닝셔츠 차림에 대낮부터 얼큰한 게 취한 붉게 상기된 얼굴로  잔뜩 부끄러운 표정으로 


내 앞에 나섰다. 그의 모습은 정상인의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어딘지 어눌하고 불편해 보이는 몸짓으로 내 손에 들린 과학상자를 받아 들고  


정말 한껏 있는 힘 껏  미안해하고 부끄러워했다. 


내가 있으면 더 불편해질까 봐 아니 사실은 내가 거기 있는 것 조차 불편하여 황급히 돌아나왔다. 


그리곤 내 차에 앉아 한동안 멍~해 졌다. 


'아이를 제대로 가르칠 걸...' 아이의 형편에 과학상자를 구입하는 것조차 무리였다. 


파지를 주우며 생활하는 할머니와 


대낮에도 취한 채 서성이는 몸이 불편한 아버지 아이의 손바닥으로 다 가릴 수 있는 좁은 현관을 가진 


그 집에서 사는 그 아이는 참... 밝고 긍정적이었다. 


3학년이라 여길 수 없는 사고력과 품위를 지녔으며 무엇보다 그는 삶의 밝은 면을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었다. 그런 그 아이에게 나는 참으로 몹쓸 짓을 했다. 


그 아이가 대회에서 자기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했어야 했는데 나의 귀차니즘으로 인해 


그는 그 기회를 그저 삶의 '해프닝'으로만 여기고 살아갈 테니까... 말이다.  


요새 교사 관찰  추천제라는 제도가 뜨고 있다. 


그 취지는 기존의 영재 아들은 만들어진 영재 아들이다. 


아이의 정확한 관찰을 통해 소외 계층의 아이들도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도 모두 끌어내어 


그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제도이다. 


나는 그 아이를 영재라 생각한다. 영재의 의미인 '평균 이상의 지능, 창의성, 과제집착력' 그리고 리더십


 밝고 긍정적인 마음... 그러나 그의 환경은 그가 영재인지 판단조차 할 수 없으며 


설사 영재인지 알더라도 그의 할머니와 아버지는 그 아이를  서포트할 수 조차 없다. 


그 현실이 서글프고 미안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 2. 일 epi 1. 교사의 눈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