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nda 린다 Oct 23. 2023

육아로 만나는 너무 다른 우리 (가끔은 닮음주의)

부부이야기

남편과 저는 같은 나이의 친구출신 부부에요. 스물여섯살, 사회초년생이던 저와 대학생이던 그때의 남친은 자원봉사 주제의 한 교외동아리 동창회에서 만났는데요. 그래서인지 관심분야나 가치관이 비슷했어요. 오지랖 넓은 것 역시 닮았던 저희 커플은 공감하는 사회이슈라면 발벗고 나서기 일수였어요. 저는 그런 남친과 제가 유유상종의 결정판이라고 생각했어요. 주변에서 죄다 괴짜같다는 남친의 행동도 그 뿌리에 결국 저와 비슷한 신념이 있었기에 이해했지요.


결혼하고나서도 그 생각은 크게 변하지않았는데, 그런 그가 생각보다 나와 다르구나 느낀 지점이 바로 육아가 시작되고나서였어요. 육아의 어려움은 설명하기 어렵기도 하지만 설명한다한들 경험하지 않고서는 다 이해하기 어렵잖아요. ㅜㅜ 출산전에 마주하는 어려운 일들은 보통 왜 그러한지 말하며 하소연했었던 것 같은데 육아야말로 일찍이 설명을 포기했어요. 이상하게도 육아만큼은 내가 왜 그렇게 힘들었지 하면 표현은 안되는데 다시 그 상황에 처하면 또 죽고싶게 힘들것 같다 막연한 그 감정만큼은 확실한것 같아요...


연애만 해봤지 이렇게나 큰 과업을 함께 해본 경험이 없던 저희 부부는 회사 신입사원이나 다름없었어요. 저도 남편도 참 몰랐어요. 주말 몇시간 시간을 내어 어린 조카를 본다던지, 책이나 유투브에서 육아컨텐츠를 본다한들 절대 알 수 없는 설명하기 쪼잔하고 정신빼는 일인데 참 너무 쉽게만 생각했지요...


좋은 말로 할수 있는 것도 가시선 대화를 하게되니 육아의 복병은 배우자와의 대화였어요. 아이들을 씻길때 주의해야하는 것들부터 허벙한 맨투맨 티셔츠 안에는 왜 런닝을 입히는지까지 사소하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자의 것들이 난장토론처럼 쏟아져 나오기도 하고 작은 행동에도 서운함은 왜 이렇게 터져나오지... '저 사람 진짜 왜 저럴까?'서로가 서로에게 참 다르다 이해가 안된다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육아였네요. 연애시절 나와 너무나 닮았던 남자친구가 지금은 다른 사람이 된 느낌이랄까요.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고 아이들이 쬐끔 커가면서 (뭐 물론 아직도 셋 중 두명은 만 두살입니다만..) 서운한 감정에서 이제는 너무나 다른 서로를 어느정도 인정하고 받아들인 경력직(?)부부의 삶을 살고 있어요. 사실 좋은말로는 그렇고 그냥 먹고살기 바빠서 포기하고 사는 셈 이지요. 그런 요즘, 우연치않게 지금 남편과 다르게 나와 닮았던 전남친을 소환한 작은 에피소드가 있었어요.


며칠전, 살고있는 아파트에서 공용구역에 흡연 흔적을 발견했는데요. 그 길로 실내흡연을 삼가해달라는 메모를 출력해 붙여놨는데, 이틀 후 제 메모에 한 댓글이 보였어요. 함께 노력하자는 익숙한 필체의 댓글, 남편이었어요. 필자가 나인줄 알았나싶어 물어봤더니 나인줄 몰랐다고 놀라더라고요. ㅋㅋ 역시 다 달라도 오지랖 데시벨은 여전히 비슷했구나 실소를 참지 못했네요. 잠깐이었지만 옛날 우리를 만난 것 같은 느낌이었네요. ㅋㅋㅋ 그러게.. 우리가 이렇게 닮았었지...


ENFJ와 ENFP 부부니 알만하시겠지요 :)

며칠전 제가 붙인 종이에 댓글을 단 남편의 댓글 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노룩육아의 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