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ungmom Apr 19. 2024

늙어가는 동생들의 모습이 싫다.

나도 늙어 가지만...

이들이 오빠였다면 늙어가는 모습을 당연하게 느꼈을까...


나도 늙어 가는데 그래서 동생들이 골다공증 이야기를 하는데

내 모습은 거울을 자주 안 봐서 그런지 신경 쓰이지 않았지만

일 년에 두 번 산속 절에서 하는 부모님의 기제사에서 만나면

동생들이 저번에 봤던 그 모습이 아니어서 속이 상한다.


그들도 나에게 그렇겠지만 난 동생들과 별로 정이 없다. 

대학을 가면서 헤어져 살고 졸업을 하고 일본에 갔으니까

좋은 추억도 나쁜 추억도 없는데 동생들이 결혼을 하니 더욱더

만나는 기회도 줄어들어 덤덤한 그런 사이가 되었다.


그런데 왜 그런 동생들이 짠하게 보이는지 답답한데

의대교수이고 의사이면서 부부의 사이도 좋아서

짠해야 하는 이유가 없는데 늙어가는 그 모습에

내가 누나여서 그런지 늙어가는 동생들이 불쌍했다.


동생들도 저러니 내 아들도 저렇게 늙어 가겠지 하다가

아들이 내 자식도 늙어 간다는 것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당연한 일에서 내가 이렇게 트집을 잡고 헤매고 있구나 하니

늙어가는 것에 짠하다고 느끼는 감정이 왜 생기는지 화가 났다.


이들이 이렇게 늙어가고 있다면 나는 더 늙었다는 것인데

왜 나는 짠하지도 않으면서 가엽다는 생각도 들지 않는지

이렇게 생각하는 나에게 도리어 고마워해야 하는 건지 

늙는 것이 불편하다고 짜증은 내지만 짠하지는 않았다.


나는 나이가 들어도 내 주변은 그대로였으면 하는 건지

반년에 한 번씩 봐서 더 동생들의 모습에 신경이 쓰이는 건지

나처럼 외모에 별 관심이 없는 동생들은 가꾸는 것이 없어서

얼굴도 옷차림도 생긴 그대로의 시간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런데 그 모습들이 정말 쓰라려 왔다.

부모님이 특히 엄마가 자랑스러워했던 아들들의 저런 모습을 

보기 전에 돌아가셔서 다행이라는 생각까지 하면서

나도 내 아이들이 더 늙기 전에 사라지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bbb 통역 봉사의 희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