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용 May 10. 2020

초졸, 60대 엄마의 시니어 취업기-2

엄마 인터뷰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전편을 읽어주시고 라이킷과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불안했다. 서류부터 떨어지면 엄마가 좌절하고 실망해 공공기관 취업은 포기하지 않을까 걱정됐다. 하지 도전해야만 했다. 오히려 반대로 바쁘게 만들면 좌절할 틈도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공기관, 시청, 채용사이트, 벼룩시장 등에서 엄마가 알아둔 곳 외에 지원할 수 있는 한 곳을 발견했다. 집 근처였고 조건도 괜찮았다. 한 곳 더 지원하자고 엄마를 설득했다. 취업이 절실했던 엄마는 오케이 했다. 노트북을 켜고, 엄마를 내 앞에 앉혀 질문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엄마의 대답을 기반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돈 벌려고"


자기소개서 항목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장점(이야기), 사회생활 및 활동 경력 세 가지였다. 그중에서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면접에서도 또 묻는 질문이었다. 잘 쓰겠다는 생각에 왜 회사와 환경미화에, 그리고 무엇을 위해 지원했는지를 엄마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엄마의 대답은 모두 "돈 벌려고"로 연결되었다. 아차 싶었다. 내 질문 방향이 잘못되었음을 느꼈다.

편하게 엄마가 일하며 경험하고 느낀 이야기를 들어야겠다 싶었다. 그래야 엄마 이야기를 담은 자세한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을 거 같았다. 엄마가 해당 공공기관에서 청소를 잘할 수 있는 이유나 경험을 들려달라 말했다. 엄마의 대답이 달라졌다. "관련 경력도 충분히 있고, 관리자가 요구하는 걸 잘 알고 하니까." 이거다 싶었다. 관련 경력과 관리자가 요구한 걸 행동으로 옮긴 경험이 뭔지 물어봤다. 두 가지가 엄마 입에서 나왔다.


1. 청소 과정을 단계화하여 다른 근로자들에게 교육한 일

2. 관련 공기관 하청 용역업체에서 근무한 경험


엄마는 자신의 경험과 능력이 해당 기관에서 가장 잘 어울리고, 자신 있어했다. 그래서 나는 지원동기 첫 줄을 자신 있어서 지원한다로 작성했다. 뒤에는 자신 있는 주요 이유를 논설문 쓰듯 적었다.

첫째, 관련 공기업 하청 용역 경력이 있다. 둘째, 해당 기관의 목표와 연결된 청소 작업 표준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해당 기관의 목표인 서비스 감동을 청소 표준화 작업으로 만족시킬 수 있어 자신 있다.

엄마의 능력과 경험을 더욱 강조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내 생각에 자기소개서 전형은 심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글을 통해 설득하는 과정이었다. 내 능력과 경험으로 해당 기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과정. 설득하는 글을 쓰는 능력을 갖고자 나는 2017년에는 매일 아침마다 신문기사 칼럼 한 편씩을 필사했다. 스스로가 보기에도 회사를 열심히 조사한 흔적이 잘 드러나고, 내 역량과 경험이 회사에 필요하다는 내용이 꽤 설득적이고 논리적인 자기소개서들은 대부분 합격이었다.


"맞아 엄마는 그런 사람이었지"


장점 항목은 한 가지 사건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작성하라는 조건을 요구했다. 마침 옆집에서 감사 인사로 준 떡을 먹고 있었다. 엄마가 병원에서 근무한 당시 옆집에 사는 부부가 출산을 해 환자이자 고객이었다. 그때 도움 준 것이 고마워 감사인사로 떡을 준 것이었다. 옆집 부부에게 도움을 준 경험을 들려달라 했다. 그러자 엄마는 신나게 경험담을 들려줬다. 거기서 나는 에피소드 하나에서 장점을 아래와 같이 작성했다.


저의 강점은 빠른 상황 대처 능력입니다. 해당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긴급한 상황 시 저의 강점은 고객 만족도를 더 높여줄 것입니다.

지난 2년간 산부인과에서 병실 청소를 담당했습니다. 한 병실 청소를 위해 방문했습니다. 첫 출산을 마친 산모가 쓰레기를 건네주고자 일어났습니다. 일어나자마자 산모 뱃속에 고여있던 피가 갑자기 쏟아졌습니다. 처음 겪는 일에 산모와 남편은 놀랐고, 수습 방법을 몰라 당황했습니다.

저는 빠르게 걸레와 물티슈로 바닥을 닦고, 닦아낸 쓰레기들을 비닐봉지에 담았습니다. 청소가 마무리된 후 누구나 겪어보는 일이며, 괜찮다며 산모와 남편의 놀란 마음을 진정시켰습니다. 산모와 남편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아기의 모유수유와 회복에 도움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오가는 해당 기관에서 당황스러운 긴급 상황과 오물들을 청소하는 일은 자주 발생합니다. 저의 빠른 상황 대처 능력 강점과 상대의 입장을 고려한 배려심으로 작업하겠습니다. 긴급 상황 시 빠른 상황 대처로 다른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하고, 당사자의 마음도 헤아리고 배려하며 환경미화를 책임지겠습니다.


이야기를 들었을 때, 눈치 하나는 누구보다 빠른 사람이 우리 엄마였다는 게 다시 떠올랐다. 30년 이상 자영업을 잘 운영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는 손님이 뭘 원하는지 본능적으로 알아내는 눈치 빠른 엄마였다. 자영업을 그만둔 지 5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엄마 눈치는 죽지 않고 더 노련해져 있었다.


"아들 면접 보러 오래"


긴 이야기를 끝내고, 나는 밤새 자기소개서를 다듬어 두 곳 모두 마감일보다 이틀 일찍 제출했다. 접수는 끝냈지만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인터넷을 통한 접수, 많은 입력 항목이나 작성 절차 등 50~60대 일하고자 하는 시니어들을 배려한 채용 환경은 분명 아니었다. 오히려 일반 기업들에서 사용하는 신입사원 접수 화면과 동일했다.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항목의 글자를 크게 볼 수 있게 해 주거나, 글자 수 제한이라도 없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배려가 아쉬웠다. 나중에 알게 된 이야기지만 엄마와 같이 합격한 사람들 모두 자식들 도움 없이 혼자 컴퓨터를 이용해 제출한 경우는 전혀 없었다.

제출 일주일 뒤 평일 점심시간 엄마에게 전화가 왔다. 상기된 목소리로 합격소식을 알렸다. 추가로 알아본 한 곳도 합격 소식을 전했다. 엄마는 면접 준비에 더 바빠졌고, 나는 불합격으로 인해 좌절과 실망감에 대한 불안감과 걱정에서 조금 벗어났다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면접이 다가오자 불안감과 걱정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갔다.

작가의 이전글 초졸, 60대 엄마의 시니어 취업기-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