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은 Sep 04. 2020

책을 출간하면 멈춰버리진 않을까 걱정했었다

고민의 내용이 바뀌는 순간

 출간일기를 격일로 쓰자고 결심했는데 어젠 쓰지 못했다. 출간된 책에도 썼듯이, 나는 반나절은 작가로, 반나절은 바리스타로 사는데 어제는 두 이다은 모두 바빴다. 특히 요즘 카페에서 베이커리를 오픈해서 신경 쓸 게 늘어나다 보니 집에 오자마자 뻗어버렸다.

 오전의 생생한 나는 퇴근 후의 나를 너무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제는 퇴근 후 시간에 뭘 하려는 계획을 잡지 않아야겠다. 일어나서부터 오후 3시까지의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자.


 책 원고를 쓰다가 지칠 땐 잠깐 멈춰서 상상하곤 했었다. 출간하면 뭘 하고 놀까, 어떤 영화를 볼까, 어떤 배달음식을 시키고 밤을 꼴딱 지새워볼까!!!


 그런데 탈고한 후에도 맘껏 논 날은 하루밖에 없다. 몸이 꿈틀꿈틀해서 동생이랑 계속 일을 벌였기 때문이다. 책이 나오기 전엔 내 사진을 편집해서 웃긴 이미지도 만들고, 책 내용의 일부를 손글씨로 쓰면서 영상도 만들었다. 책이 나오고 나서는 출간일기를 쓰기 시작했고, 요즘은 책 이벤트에 사용할 이미지와 굿즈를 제작 중이다.


 이대로 가다간 두 번째 책이 세상에 영영 못 나올 것 같아서 덜컥 계약했던 이번 책. 어떻게든 써서 편집자님께 보낼 때마다 나는 죽을상을 하고 있었다. 원고도 안 써놓고 무슨 자신감으로 시작했냐 이다은!! 소리치고 싶었다. 그건 괜히 툴툴대는 이다은일 뿐이지, 저 안의 깊숙한 곳에서 나는 이 강제성을 두 팔 벌려 환영했다.


 그래서 책을 출간하고 나면 내가 멈춰버리진 않을까 걱정했었다. 하지만 ‘어떤 일을 벌이면 더 재밌을까?’ 고민하는 걸 보니 이제는 한 단계 성장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출간일기가 언제까지 이어질까? 출간일기가 쌓이면 나는 또 달라져 있을까? 이번엔 어떤 강제성도 없다. 인스타그램이나 브런치에 올린다고 모두가 날 지켜보는 것도 아니니. 갑자기 안 올려도 아무도 모를 수도 있다. 일단 내가 하고 싶을 때까지 가보기로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이 세상에 나온 지 하루가 지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