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 DISPLAY Jul 03. 2018

내일과 내 일

퇴사일기 D-30

대략적인 시기는 정했지만 말문이 쉽게 떨어지지는 않았다. 두달 간 입에서 '퇴사'라는 단어가 오르락 내리락거렸고 결국 나는 지난주에서야 퇴사 사유와 시기를 명확히 이야기했다. 우선 시기는 내가 이 일을 시작한 2년이 되는 7월말까지로. 그러는 편이 왠지 좋을 것 같았다. 공식적인 퇴사 사유는 ― 개인적으로는 더 많은 것들이 포함되었겠지만 ― 내일(Tomorrow)과 내 일(My works)에 대한 갈증이다.


업무가 다소 많은 편에 속하지만 어려운 퀘스트를 해결하면 얻는 보상처럼 실무 현장에서 얻어가는 지식은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다. 반면에 그럴수록 나도 이런 일들을 하고 싶다는 갈증에 더욱 목이 마르는 것도 사실이다. 매일 저녁, 나는 다시 책상 앞으로 출근을 한다. 새벽마다 반복되는 내일의 내 일에 대한 갈증.


일단 어렵게 말을 꺼내고 나니 그 다음은 매우 순조로운 단계에 들어선다. 여행이나 휴식 같은 '퇴사'라고 하면 당연하게 따라붙는 것에서부터 말했던 대로 개인작업에 대한 넉넉한 시간까지. 뭐든 상관없을 것 같다. 당분간은 퇴사 일기를 쓰면서 나의 생활이 어떤식으로 변화하게 될지 기록해보려고 한다.


2018년 7월 2일 월요일, 하루종일 비

비가와서 작업실 사람들과 점심으로 부대찌개를 먹었고 저녁에는 퇴근길에 집근처에서 산 주먹밥을 간단하게 먹었다. 이동하는 지하철에서는 책을 읽거나 팔짱을 낀채로 잠을 잤다. 지난주에 봤던 대만 영화를 잠시 생각했고, 7월에서부터 12월까지 어떤 것을 해보면 좋을지 리스트를 만들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폰 아이폰 엄마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