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농촌개발을 위한 접근법, NbS
잘 알려진 것처럼 농축산업은 국제 전체의 25% 이상에 해당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에도 농축산업으로 인해 환경 파괴 및 생물다양성 감소 등의 문제들이 수반되고 있는데, 이는 주로 토지 사용의 변화와 지속가능하지 않은 농법들의 사용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사회환경적으로 유해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개발도상국 농촌지역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참 모순적이게도 이러한 농촌지역의 빈곤층들은 주로 농축산업에 종사하면서 본인들의 생계를 물, 토양, 산림 등 자연자원에 크게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연자원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보존하며 농축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이를 통한 농촌지역 빈곤층들의 생계를 향상시키는 것이 SDGs 시대에 매우 중요한 이슈 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소개해 드릴 개념이, 2009년 UNFCCC의 COP 15에서 조명받기 시작한 개념이자 프레임워크인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 NbS)이라는 개념입니다.
이전부터 환경과 인간사회에 대한 연관성을 중요해 왔지만, 특히 21세기 들어 기후변화가 큰 이슈로 등장하면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생태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2005 Millennium Ecosystem Assemssment에서는 국제적인 생태계 황폐화가 인간의 웰빙 감소와 연계점이 있다는 강한 증명을 제공했고, 그 이후 생태계기반적응(Ecosystem-based Adaptation, EbA) 이라는 용어가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서비스를 인간사회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전략의 일부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EbA의 개념을 토대로 NbS라는 개념이 함께 부상하며, 자연 보전 뿐만이 아닌 인간사회와 자연 모두에 집중하고자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NbS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점차 더 발전하고 다양해져 왔습니다. 여러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 결국 NbS는 ‘자연과 생태계의 보호, 관리 및 회복을 통해 환경 뿐만 아니라 사회 및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제자연보전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IUCN)에서는 NbS가 해결할 수 있는 6가지 사회적 도전과제로 ‘기후변화, 식량안보, 물 안보, 건강, 재난 위기, 사회경제적 발전’들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개념이 개념으로만 그친다면 그 실효성이 무의미하겠지요. 국제농업개발기금(International Fund for Agricultural Development, IFAD)에서는 기후변화 적응과 완화, 생물다양성과 환경 보호, 그리고 생태계서비스와 농업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NbS의 높은 잠재성을 인지하고 2012년 Adaptation for Smallholder Agriculture Programme(ASAP)이라는 대규모 프로그램을 착수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발도상국의 소농들이 기후관련된 위기요소를 줄이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농업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등 여러 사회환경적인 임팩트들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진행된 7개 국가(에티오피아, 감비아, 라오스, 니카라과, 니제르, 수단, 타지키스탄)의 각 프로젝트들을 분석하여 NbS의 결과와 그 레슨런들을 도출한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이 분석을 위해 분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NbS의 주제, 기대효과 및 활동목록을 제시하고, 각 국가 및 지역별 상황에 맞추어 기획되고 실행된 활동들을 아래의 표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활동들의 결과와 영향을 평가하여 각 국가별 NbS을 적용한 프로젝트들이 보여주는 효과를 크게 4가지, ‘기후변화 적응, 기후변화 완화, 생태계서비스, 식량안보, 사회적 효과’로 나누어 분석하였습니다.
각 영역별 효과를 짚어 보자면,
첫째, 기후변화 적응의 측면에서는 landscape approach를 활용하여 농경지에 나무를 식목하거나 토양 유실을 막는 활동들이 있었고, 이러한 활동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 및 폭우에 대응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니카라과에서는 커피와 코코아를 심은 농경지에 shade trees를 심어 커피와 코코아 나무가 비정상적으로 뜨거운 온도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 재배를 위한 적정온도를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콩과 식물을 심어 토지를 덮고 이를 통해 토양의 영양분을 공급하고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강한 폭우로 인한 토양 유실이 큰 문제였지만 풀과 식물들을 활용하여 울타리를 치는 방식으로 토양 유실을 방지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니제르와 수단에서 지역사회 자연자원 관리 활동들을 통해 목초지 복원, 산림 복원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가뭄, 폭우 등 기후위기에도 농경지와 자연자원들을 보호함으로써, 농촌주민들이 기후변화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두번째로, 기후변화 완화의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NbS는 기본적으로 산림 및 토양 등 자연자원을 복원하는 활동들을 수반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탄소를 대기 중으로부터 격리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비아의 망그로브 숲 복원 활동이 그 예이고, 키르기즈스탄, 니제르, 수단, 타지키스탄 등에서의 목초지 복원 사업 역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대기 중으로의 이산화탄소 배출인데, 토양과 산림을 복원함으로써 탄소를 대기로부터 토양과 산림으로 격리시킨다면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생태계 복원 효과입니다. 산림 복원과 토지를 건강하게 보존하고자 하는 NbS의 활동들은 자연자원을 보존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생물다양성들을 보존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니제르에서는 Faidherbia albida라는 나무를 농경지에 심어, 대기 중의 질소를 토양 속으로 고정시켜 토양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활동들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혼농임업(agroforesty)라는 농법으로, 나무의 뿌리가 토양 유실을 막을 뿐 아니라 토양과 작물에 필요한 질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네번째, 식량 안보입니다. NbS는 자연자원 보전과 작물의 다양화를 통해 식량 안보를 달성하는 데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지속가능한 농법을 통해 작물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주요 곡물 뿐만 아니라 과실수 지원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과실수나 로컬 수목들을 지원하는 것은 영양 공급 뿐만 아니라 과일, 껌, 오일 등 원자재들을 공급함으로써, 소득원을 다양화하고 소득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번째, 이외에도 여러 사회적인 영향들이 있습니다. 자연자원 관리 활동들을 통해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인 여성들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이들의 사회경제적인 지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농법이나 자연자원 복원활동을 Farmer Field School과 같은 방식으로 전파하여, 농민과 농민 간 교육내용 전달을 통해 농민들의 농업지식을 강화할 수도 있었습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ASAP 프로그램의 사례 연구를 통해 여러 레슨런들을 추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일시적인 개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NbS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는 점, 결국 top-down 방식이 아닌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직접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동시에 역량강화 활동들을 함께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현대의 과학적 지식과 지역의 지식들이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NbS는 산림 수목 등 노동집약적인 활동들이 수반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외부기금의 지원들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동시에, 자연자원의 복원은 단기간 내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역시 자원을 투입할 때에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는 점입니다.
이처럼 NbS는 이미 10년도 전부터 국제사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농촌개발을 위한 중요한 접근법 중 하나로 관심을 기울여 온 개념이고, 여러 기관 및 연구자들이 이 개념을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내의 국제개발 분야에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접근법인 것 같아, IFAD의 보고서를 기반으로 NbS의 개념과 그 예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국 지속가능성은 인간사회와 환경, 자연 및 생태계 서비스를 함께 고려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관점을 보다 적극적으로 농촌개발 프로젝트에 적용시켜 그 효과를 널리 확대하고, 동시에 수반되는 여러 제약/한계점들을 분석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들을 보다 깊이 고민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보고서 원문: https://www.ifad.org/en/web/knowledge/-/asap-technical-series-nature-based-sol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