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den Feb 10. 2024

When you shine, I shine.

Lead PM @ Samsung US, Bay Area

1.  안녕하세요. 성함과 현재 일하고 계신 회사/직무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삼성전자에서  Lead Product Manager 로 근무하고 있는 조아라 입니다. 매해 출시되는 Flagship Mobile 제품 런칭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어떤 일을 해오셨고, 지금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저는 커리어를 마케팅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Product Manager로서 Flagship Mobile 제품 런칭을 위한 기획/개발/런칭/운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처음 커리어도 삼성전자에서 시작을 했었는데, 당시 Market Intelligence, PR 및 Experiential, Omni-Channel Marketing 업무부터, 자사 컨텐츠 및 서비스 마케팅 /제품 기획 등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맡았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미국 통신사인 Verizon 및 AT&T에서 B2C CX strategy 와 innovation을 중점으로 둔 Product Manager 로 일을 했고  현재는 삼성전자로 돌아와 eComm PM으로 일하고있습니다.   



3. 처음 현재 직무를 하고 싶었던 계기/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커리어 초기에 마케팅 업무 수행면서 자연스럽게 Product Manager가 되고싶다는 생각을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다 보니 직간접적으로 고객들의 피드백을 듣게되고, 그때마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도 참여하여 고객들이 만족할만한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습니다.

당시 다양한 컨퍼런스, 이벤트 및 임원 기자 인터뷰 등에 참여를 했고 피드백을 통합하여 PM들에게 전달을 했습니다. 그런 일련의 과정들을 반복하다보니, 이 마케팅업무 경험을 기반으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객에 니즈에 부합 될 수 있도록 영향을 줄 수 있는 Product Manager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점점 확고해져 결국 PM 업무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Samsung US 오피스 전경


4. 현재 일을 하면서 어떤 직무 특성이 좋았고, 잘 하기 위해선 무엇이 중요했나요?

PM 직무의 특성인 총괄적인 책임자 역할이 저에게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마치 미니 CEO가 된 것처럼 최종 의사 결정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M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PM은 담당 제품의 오너십을 가지고있어야 하며, 여러 유관부서들의 협업을 리드하고 데이터분석 및 리서치 기반으로 한 전략기획부터 execution까지 팀을 이끌어 나가야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5. 현재 살고 계신 지역은 어떤가요? (커리어 or 삶 측면)?

개인적으로는 도시자체가 조용하고 자연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안정적인 삶을 꾸리기에는 좋은 곳인것 같습니다. 샌프란시스코나 엘에이도 접근성이 좋아 여러모로 만족하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Samsung US 모바일 팀 송년회 (상), 팀 소개 신문 발췌 (하)



6. 당신의 커리어 패스에 영향을 미친 사람/모임/상황/위인이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저에게는 두분의 롤모델이 있습니다.

한 분은 마케팅 업무를 할 때 팀 리더였던 분인데, 그 분은 저의 강점은 창의성과 전략성이라고 판단하고, 해당 역량을 발휘할수 있는 업무를 부여하여 제가 일에 흥미를 느낄수 있게 해주셨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가감없는 피드백을 주고 보완하게 하여 제가 작성한 안이 실현될수 있도록 도움을 줘 제 영향력과 성취감을 배로 느끼게 해 주신 분입니다.

두번째 분은 처음 PM으로 일할때 저의 매니져였던 분입니다. 그분은 저에게 PM의 길을 열어 준 뿐만 아니라, 팀워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하였던 분입니다. “When you shine, I shine.” 이라고 늘 말씀 하시며 팀원 한명 한명을 empower 해 주신 분입니다. 이분으로 인해 리더의 중요성과 자질을 배웠고, 현재 제가 리더의 위치에서 어려운 의사결정을 할때, "그분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를 생각하면서 판단을 하기도 합니다.


7. 만약 누군가 커리어적 도움이 필요하다면 어떤 도움을 줄수있을까요?

전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나서 항상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많았었는데요, 그래서 주변 친구, 후배 분들과 커리어 고민을 듣고 더 좋은 방향 제시에 도움을 준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 미국의 마케팅이나 PM 쪽 일이 궁금하신 분. 커리어 전환을 하고싶으신 분. 엔지니어 백그라운드가 아니지만 피엠이 되고 싶은 분들 등등 제 경험을 토대로 생각을 공유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8. 당신을 좀 더 알 수 있는 소셜미디어 (Linkedin)/사이트/ 뉴스등을 알려주세요.

링크드인에서 Ara Cho를 검색해 주세요!

https://www.linkedin.com/in/aracho2




인터뷰 더보기: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여성 리더를 상대적으로 찾기 어려웠던 한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