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싸인 Dec 07. 2023

① 모두싸인 핵심가치 2.0-모싸인이 성과를 내는 방법

우리가 함께 일하는 방향성


안녕하세요, 모두싸인 피플앤컬처팀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모두싸인의 이야기를 전해보고자 합니다. 이전부터 정말 많은 분들이 모두싸인의 조직문화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셨는데, 오늘은 조직문화를 소개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핵심가치’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핵심가치, 왜 필요할까요?


요즘 각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 등은 채용공고나 홈페이지를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기업에서 공동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고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대해서 큰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모두싸인은, ‘계약이 모두에게 더 간편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바꾼다.’는 미션과 ‘계약의 표준이 된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계약이 모두에게 더 간편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두싸인의 존재 이유이며, 계약의 표준이 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두가 각자의 위치와 직무에서 열심히 달리고 있는 것이죠. 그 과정에서 구성원에게 명확한 가이드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핵심가치를 세웠고, 2021년에 핵심가치 1.0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핵심가치 1.0의 경우 9가지 항목으로 전파가 시작되었지만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모두싸인, 조금 더 빠르게 실행하는 모두싸인, ‘하면 좋은 것’ 보다는 ‘꼭 해야 할 것’에 집중하는 모두싸인을 위해 2023년 3분기에 기존 9가지의 핵심가치를 5가지로 꽉꽉 눌러 압축한 핵심가치 2.0을 새롭게 공개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두싸인의 핵심가치 2.0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마치 구호처럼 생활 속에서도 대화하며 언급할 수 있도록 영어로 변경하였고, 기존 9가지의 핵심가치에서 현재의 모두싸인에 더 강하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포인트들만 모아 5가지로 압축/정리해 보았습니다.


Customer Centric   나의 생각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항상 나의 생각보다는 고객 중심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여기서 고객은 외부 고객일 수도 있지만 동료 구성원과 같이 내부 고객일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할 때, 로드맵이나 전략을 짤 때, 마케팅과 세일즈 활동을 할 때, 또는 구성원들을 위한 제도를 만들 때, 항상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선 나의 고객은 누구인지부터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고객을 관찰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Go Beyond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기준을 지향한다

항상 나에게 기대되는 것 이상의 성과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자 노력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평범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안주하지 않고 고객과 동료 구성원들이 깜짝 놀랄 만한 멋진 성과를 내는 것에 주력합니다. 나에 대한 기준을 높이 잡고, 100m, 1km를 더 나아갑니다.


Focus On Impact   고객가치와 매출에 임팩트를 주는 것에 집중한다

있으면 좋은 것(Good to have)보다 고객가치와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에 집중합니다. 여러 가지 일들을 조금씩 진행하는 것보다, 또는 다수의 평균적인 결과물들을 산출해내는 것보다, 제대로 된 임팩트 하나를 만들어 내는 것에 주력합니다.

내가 한번에 여러 일들을 두서 없이 하고 있다거나, 너무 바빠서 정작 챙겨야 할 일들을 챙기지 못하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보다 정말 중요한 문제 하나에 집중하여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일에 몰입합니다.

                    

Act Now   의사결정을 미루지 않고, 실행을 늦추지 않는다

100% 완벽한 계획을 준비하느라 기회를 잃는 것보다 70%의 계획을 빠르게 실행하는 편이 낫습니다. 이를 위해 결정권자는 결정을 미루지 않아야 하고, 실행자는 빠르게 실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렇게 빠르게 결정하고 실행한 후, 회고를 통해 부족한 점을 개선해야 합니다. 회고와 개선이 없다면 빠른 실행은 그저 실패만 여러 차례 반복하게 될 위험이 높습니다. 경영전략의 기본인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절차가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Disagree and Commit   충분한 목소리를 내되, 결정이 되면 따른다

모두싸인에서 문화와 관계는 수평적이나 의사결정은 수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때, 의사결정권자는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의견수렴과 배경 설명도 충분히 진행해야 하며,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합니다. 팔로워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되, 결정이 이루어지면 리더를 믿고 결정된 방향으로 같이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사실 핵심가치 1.0을 발표할 때만 해도, 모두싸인은 COVID-19 이슈로 인해 부산과 서울 모두 전면 재택근무를 시행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프라인 만남이 어려웠고, 조직문화 담당자가 직접 각 핵심가치에 맞춰 영상 강의 9개를 촬영 및 제작하여 구성원분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온라인 교육이 효과가 있긴 했지만, 핵심가치가 9가지나 되다 보니 영상 강의를 시청하며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밖에 없었고, 한 번의 강의 시청 이후 와닿는 후속적인 자극과 메시지 전달이 약해지다 보니 내재화를 기준으로 한다면 다소 아쉬움이 남는 성과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핵심가치 2.0은, 모싸인들이 사무실에 있는 모든 순간에 핵심가치를 항상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를 시각화하여 사무실과 회의실 모든 곳에 부착하는 것을 1차 미션으로 삼았고, 디자인팀과 협업해 아주 멋진 포스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와 단순 협업(ex. 이런 디자인으로 만들어 주시면 돼요!)이 아닌, 각 핵심가치에 대한 의미와 의도를 설명하고, 강조되어야 할 부분, 느낌 등에 대해서만 공유 드렸고 전문적인 디자인 영역은 오로지 디자이너의 역량에 맡겼습니다. 디자인팀 또한, 단순히 타 부서의 요청이 아닌 모두싸인에 애착을 갖고 있는 소중한 구성원으로서 핵심가치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디자인하셨고, 이로써 모든 구성원이 주목하고 공감할 수 있는 모두싸인만의 핵심가치 포스터가 제작되었습니다.


전사 핵심가치 미니 워크샵

두 번째로는, 전사 핵심가치 미니 워크샵을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영상 강의 시청으로 단순 인지, 암기는 될 수 있겠지만 깊은 이해와 공감을 바라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되어 조직문화 담당자가 모든 구성원을 8개조로 나눠 2시간 30분 동안 같은 내용의 오프라인 워크샵을 8회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무려 1,200분 소요!!)

단순히 핵심가치를 설명하고 끝내는 시간으로만 2시간 30분을 가져간다면 영상 강의 시청과 다른 점이 없기 때문에, 모든 구성원이 각 핵심가치에 따른 총 5가지 어젠다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적고, 의견을 나누고, Q&A 까지 진행하는 구성으로 기획한 후 핵심가치에 대해 인당 최소 10분 이상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모두싸인팀은,


모두싸인은 공동의 방향성인 핵심가치가 우리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는 여정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의식적인 노력을 여러 가지로 실행할 것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언젠가 모두싸인의 새로운 전략에 따라 핵심가치 2.5 또는 3.0이 새롭게 나올 수도 있겠죠!

대한민국 1등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이 미션과 비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계속 관심 갖고 지켜봐 주세요.

모두싸인팀의 이야기를 소중한 시간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두싸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가벼운 커피챗을 통해 이야기 나누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recruit@modusign.co.kr 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모두싸인 사내추천제도 - 그때 그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