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짠 Oct 11. 2019

16. 아빠와 기저귀

아들은 자라서 아빠가 되었습니다

목욕을 마친 아기는

어떻게든 아빠의 손을 뿌리치고

자연 그대로의 몸으로 달아난다.


저 놈 잡아라!!!하고 내가 명령하면

남편이 얼른 쫓아가서 아기를 잡아오는데


울부짖으며 잡혀온 아기에게

내 손수 문명인 복장이 어떠해야하는 것인지를 확실히 보여주고 나면

그제야 저녁 한고비가 끝난다.


이 시간이 목욕담당 남편이 제일 후련해 하는 시간이다.


아직 뽈뽈 기어다니던 시절의 아기였을 때

남편이 아기의 기저귀를 채우다가 가만히 멈춘적이 있다.

아버지 돌아가시기 전에

병실에서 환자 기저귀를 갈던때가 생각났단다.


아무말 건내지 않고 자리만 비켜주었다.


아기 성장에 맞게

새로 산 유모차를 차에 영차 접으며

남편은 또 자기도 모르게 아버지 얘기를 한다.


이 유모차는

아버지 태우던 휠체어하고 접는 방식이 비슷해서

새로운 거지만 잘 접을 수 있었다고.


우리 아부지가

흙을 곱게 씻은 고구마와 동해안에서 사온 반건조 오징어를 택배로 보내주자

내가 아버지랑 예전에 있었던 어린시절 얘기를 재잘재잘해댔다.

조금 부러워하는 목소리로 남편이 말했다.


"나는 당신처럼 아버지하고 재미있게 논 기억이 없네"

"이제 당신 아기랑 재미있게 놀아주면 되지. 지나간 걸 아쉬워말고 현실에 충실 하시게나"


표정을 보니 장난감 뺏긴 애 표정이 되어있었다.

그러고보니 남편도 아직 애 같은 면이 있구나..

남편에게도 아직 아버지가 필요하구나...


아버지는 가고

아들은 남았다


남은 아들은

이제 누군가의 아버지가 되어가는 법을

(내가 설정한 진도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어쨌거나 매일 조금씩 배워가고 있다.

그 모습을 칭찬 받고 위로 받고 응원 받고 싶어하는구나 생각하니

문득 가여워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15. 회의 후 드는 회의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