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Sep 16. 2022

자기계발,n잡,사이드잡 안하면 큰일날거 같은 시대

자기계발,n잡,사이드잡 안하면 큰일날거 같은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입니다, 요즘 너도 나도 이렇게 온라인으로 돈을 벌었다, 이렇게 해야 경제적 자유를 할 수 있다 등등이 나옵니다 이렇게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이 시대에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도태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밀려오고 직장다니는 외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도태하고 나태해지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자기계발들이 나오고 사이드잡, 부업 뒤따라가 가기 급급 했던 제 자신을 보면서 내가 여기에 몰입하느라 놓치고 있는건 없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다,쉬어가는 공백의 시간속에서 영감이 떠오르고는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에 재능과 강점을 발견하기도 하고 영감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불안하고 도태될거라는 불안감에서 잠깐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에 발견하는 것들은 분명 존재 합니다 때론 조금은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비우기가 필요하듯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때 느끼는 감정들에게 우리는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시간을 보내가 문득 이 시간은 채워지는 시간일까 아니면 그냥 버려지는 시간일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저 또한 전업주부의 시간을 가지면서 그동안 내가 알지 못했던 나의 재능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생각정리를 하다보면  오히려 더 단순해지고 오히려  문제에 정답이 더 쉽게 보이기도 합니다


때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에게 집중하면서 나에게 질문을 하고 답을 하는 시간을 갖는것도 필요 합니다

열심히 살고, 자기계발하고 노력하는게 절대 나쁜게 아닙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내가 힘들어지고 스트레스 받는다면 잠깐은 쉬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달릴때가 있으면 잠시 쉬워가는 때도 필요하니까요 오히려 달리다 쉬었을때 지름길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나'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것


물론 자기계발과, 사이드잡 프로젝트도 필요는 합니다 요즘들어서 특히 "나는 이렇게 자기계발을 해서 이직을 했고"  돈을 더 벌고 투자를 이만큼 해서 이정도의 수익이 났다, " 이렇게 해서 돈을 벌었다 " 등의 정보도 중요하지만 이 모든 방법들이 나에게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계발, 퍼스널브랜딩, 부수입 만들기, 재테크, 온라인 돈벌기의 구조는  결국 나만의 이야기를 남들에게 알리고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모으고 나의 경험과 노하우, 나의 이야기를 유료화 하는 것에서 시작이 됩니다 


근데 이렇게 되기 까지의 가장 첫 단추는 바로 나에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 입니다 나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어떤걸 좋아하고 잘하고 배우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등을 진지하게 고민하는게 가장 기본입니다 남들이 해봐서 좋다는 수많은 자기계발, 사이드잡, 부업, 공부, 제테크 를 하기전 먼저 나에대해서 충분히 공부를 해보는게 더 시간과 노력을 줄여서 더 나은 내가 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열심히 살고 미래를 계획하고 나에게 투자하는 삶은 물론 좋은 삶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남들이 하는 방법들을 기준으로 삼지 말고 (기준이 아닌 그저 도움이 되는 정보정도로) 


 나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는 것을 먼저 해보는게 어떤가 합니다, 아무것도 안하는 시간이 아닌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이자 잠깐 쉬어는느 시간에서  나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살아가고 싶은지, 어떤방법으로 자기계발을 하고 , 사이드잡, 부업, 퍼스널브랜딩을 할지 고민 하는 시간을 먼저 갖는 것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도태될거 같은 불안감은 잠깐 잊고 나에대한 탐색과 스스로 자신을 돌보는 시간도 분명히 필요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다 잘살고 싶어합니다, 평범하게 살고 싶지 않다?근데 사실 평범하게 사는것도 쉽지 않습니다. 상황을 더 나아지게 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 또한 결코 쉬운게 아닙니디 현재를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분명 엄청나게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니까요


우리 모두 잘 살아내고 있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치솟는 물가에 짠순이 엄마가 되어가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