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Mar 06. 2023

MBTI 대문자 I 저는 자만추 학무보 입니다

딸아, 엄마도 인간관계가 힘들단다

요즘 MBTI 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MBTI 에 대한 인기가 많습니다 흔히들 사람 만나는거 좋아하고  밝고 외향형 인간을 MBTI 앞이 E가 오는 사람이고 사람 만나는거 별로 안 좋아하고 집순이에 혼자 만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을  MBTI 앞이 I가 오는 사람을 말합니다 (개인차이는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검사했을 때는 항상 E가 나오고 사람을 만나는걸 좋아했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 낳고 난 이후 육아우울증도 겪고 어쩌다보니 사람과 많이 단절된 삶을 살고 있고 지금은 재택근무도 하다보니 혼자가 편하고 사람을 만나면 기가 빨리는 성격으로 바뀌게 된거 같습니다 


사실 외향형, 내향형 모두가 다 정상이고 이렇게 여러 유형들이 있어야 사회가 돌아가고는 합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을때 주변에 친구들은 모두 학교를 다니거나 공부를 하거나 취업준비를 했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커리어와 자신의 꿈을 위해 달려가는 친구들 뿐 이었고 육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친구도 없었기 때문에 육아우울증을 혼자 이런저런 방법으로 이겨냈습니다, 그이후로는 혼자가 더 편하고 힘든일, 속상한 일이있어도 혼자 해결하는게 익숙해져버렸습니다 그리고 계속 재택근무로 하면서 사람과 만나는 일이 줄어들었고 어느순간엔 사람을 만나지 않는게 더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부정적으로 보면 은둔형 외톨이라고 보일수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나 홀로 있는 고독의 시간 속에서 스스로 힐링도 하고 그동안 알지 못했던 나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내면의 감정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또 이런 혼자만의 시간 속에서 그동안 몰랐던 나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많은 도전과 경험도 쌓을 수 있었고 이런 경험들이 저를 더 성숙하게 만들어주기도 했습니다


물론 사람을 통해서 얻는 기운과 영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을 통해서 얻는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만 만날수만은 없으니까요...)저는 어쩌면 사람보다는 나 홀로의 시간을 더 선택한거 같습니다 


사실 엄마로산지8년 이지만 아이 친구엄마들과 교류하는 엄마는 고작3명입니다, 그 3명도 한그룹이 아닌 각자 따로 만나는 사이...저는 사실 그동안 여러명 모이는 엄마모임을 해본적도 없습니다...허허허

이번에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사실 저는 초등학교 엄마들 모임이 걱정이 드는데 주변에서는 저학년때까지는 엄마가 친구를 만들어줘야 한다~엄마가 노력해야한다 이런말들이 저를 더 어렵게 하는거 같습니다 


"엄마니까 하기 싫은것도 하고 희생하는거야 "


"요즘은 엄마가 친구 만들어주는 거야"


"엄마니까 자식 생각해서 다~그렇게 하는거야 "


물론 이 말들도 일리가 있고 맞지만...저에게는 어려운 말들인거 같습니다 사실 나랑만 연관된 인간관계는 내가 아니다 싶으면  끊어낼수도 할 수 있지만 아이랑 연관된 이상 사실 쉽게 손절하기도 어려우니까요, 정말 인간관계는 어른이 되고 사회인이 되고 학부모가 되어도 어려운거 같습니다


아무리 엄마들끼리 친해도 아이들끼리 싸우거나 잘 맞지 않으면 오래 유지하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이사를 와서 아이가 새로운 곳에서 친구가 없어서 저도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고 내가 뭔가를 해줘야 하나 걱정도 들지만 늘 그래왔던것 처럼...자만추 만남을 하고자 합니다 


자만추 학부모 입니다 

자만추(자연 스러운 만남 추구)마음에 잘 맞고 대화가 잘 통화는 학부모를 만난다면 자연스럽게 인연이 될것이라 생각은 듭니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저도 어느정도 노력은 해야겠죠 너무 애쓰지말자...라는 생각을 하면서 자만추로 좋은 학부모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엄마가 되고 참 여러가지로 계속 성장하고 배우는거 같습니다 

엄마가 되어서도 어려운 인간관계 ...사람은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고 함께 살아가야 행복한건 맞지만 때론 이런 부분들이 참 어려운거 같습니다 아이도 학교생활이 처음이라 이런저런 어려운 일들도 있겠죠, 저도 학부모는 처음이라 실수도 많이 하고 시행착오도 많겠지만 아이랑 화이팅 해서 나아가볼까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경력없는 전업주부는 경단녀에 속하지도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