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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심 Feb 04. 2022

첫 출근은 역시 대혼란과 함께


제 말은...... 기획서에 돈이 안 보여요.



정확히 2년 전에 다른 스타트업을 다닌 적이 있다. 상사는 입사 첫날부터 내 마케팅 기획서에 돈이 안 보인다고 지적하셨다. 수익모델이 불명확하다는 의미였을 것이다. 스타트업은 어리바리한 중고 신입사원을 위한 곳이 아님을 그날 깨달았고, 회사에서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판단해 한 달만에 퇴사를 결심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지금 직장에 처음 출근해서 업무 인계하는 동료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하다가 나도 모르게 기존 마케팅 기획서에 돈이 안 보인다고 말했다.


위험한 발언일  있지만, 나는 종전 직장들의 양호한 처우를 뒤로하고 호기롭게 이직했기 때문에 물러날 곳이 없었다.  대신 지금 있는 곳을 무조건 꽃밭으로 만들겠다던 일개미의 선택이 마케팅 체계 전혀 없는 '우수 벤처기업'이었다니 울고 싶었다. 아무리 둘러봐도 직원 중에 실무자가 없는 난관에 봉착한 것은 물론이고,  자신 포지셔닝도   상황에서 브랜드 포지셔닝을 기획하라는 과제까지 주어졌다. 출근 첫날이었다.

사람이 벼랑 끝으로 몰리면 없던 능력도 만들어내나  보다. 다행히 큰 기업에서 신입사원 시기를 탄탄히 보낸 이력과 2년 전 스타트업의 기억이 떠올라 이번 혼란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놀랍게 침착했다. 브랜드 가치를 지키면서 현실 가능한 수익모델을 찾아내야 한다는 생각만 머릿속에 가득했다. 잘 알아보고 입사했다 해도 상대는 스타트업이다. 무엇을 상상하든 훨씬 더한 것과 마주할 각오로 하나씩 만들어가야 하는데, 그 신선한 중압감이 왜 내 몫으로 자리하는 기분이 드는지 모르겠다.



[용어 설명]

중고 신입: 근무경력을 1~2년 보유한 신입사원. 보통 소기업에서 경력을 쌓아 중기업 또는 대기업으로 이직한다. -다디-
수익모델 revenue model: 기업이 수익을 내는 구조와 수단. 비즈니스 모델이라고도 한다. -다디-
포지셔닝 positioning: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ㆍ제품ㆍ상표 등의 마케팅 대상이 잠재 고객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도록 하는 일. 출처-네이버 국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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