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혜롭게 Jun 04. 2019

먹기만 해도 4일 만에 3~4kg 빠지는 마법의 식단


최근  SBS 스페셜에서 '2019 끼니 반란- 먹는 단식, FMD의 비밀'편이 방송되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이슈를 모았던 SBS가  이번에는 먹어도 단식 효과가 나는 식단을 공개하면서 한 번 더 화제를 몰았죠.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 봤을 다이어트 방법으로, 공신력 있는 방송에서 감량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방송 후 인기 검색어를 휩쓸 수 있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핵심으로 음식 종류의 제한은 없습니다. 공복시간을 유지하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쓸 수 없게 되는데, 대신에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살이 빠지게 된다는 것이 주 원리입니다. 두 번째로 관심을 받은 것이 바로 FMD 식단인데, 먹어도 굶은  것처럼 단식 효과가 나는 게 정말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식 모방 식단(Fasting Mimiching Diet)
teamALIM

FMD 단식은 미국 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개발한 단식법으로, 음식을 섭취했음에도 몸의 세포가 음식을 감지하지 못하는 단식 모방 식단(Fasting Mimiching Diet)입니다.  금식을 뜻하는 Fasting과 흉내를 뜻하는 Mimicking을 합친 합성어죠. 즉 몸은 단식한다고 느끼지만, 세포에 영양분  공급은 계속되는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 다양한 의료기관이 FMD 식단의 임상실험을 진행 중이며 SBS에서는 의사 부부가  한국식으로 변형한 FMD 식단을 먹고, 실제로 5일 만에 4kg의 감량 효과를 봄으로써 효과를 입증해 보였습니다. 


이수영  의사는 물 단식을, 장진석 의사는 FMD 단식을 실시하면서 각자 나타나는 현상을 비교한 결과,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현저히  나타나는 물 단식에 비해 FMD 단식은 오히려 체질이 개선되고 체중 감량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당사자들도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 체지방만 감소되고 단식 다이어트의 단점인 근육량 감소라는 문제는 해결시켰기 때문입니다. 또 케톤 수치도 눈에  띄게 증가하였는데,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생긴 케톤은 퇴행성 뇌 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연구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롱고 박사는 연구를 통해, FMD 식단을 먹은 쥐는 수명이 늘고 암 발생률이 45%나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FMD 식단 적용방법

FMD 식단은 한 달에 5일 간만  음식물 섭취 양을 800~1100kcal로 줄여서 식사하는 것입니다. 이를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으며, 음식의 종류에는 육류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 채소를 다양하게 넣어야 하며, 칼로리, 단백질, 당의 함량은 줄이고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은 높여야 합니다.  미국식 식단에는 쌀, 구황작물 등은 배제하고 호두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와 다양한 채소를 통해서 탄수화물과 지방을 섭취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5일간의 FMD 식단

방송을 통해 공개된 FMD 식단은 한국식으로  변형시켜, 오이, 방울토마토, 호두, 구운 아몬드, 올리브 오일,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상추, 고구마, 발사믹 식초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방송을 통해 알려진 5일간의 식단을 보겠습니다.


1일 차 
샐러드식, 1100kcal 

오이 100g, 방울토마토 80g, 고구마 찐 것 210g, 구운 아몬드 30g, 브로콜리 50g, 발사믹 20g, 양상추 80g, 올리브 오일 80g, 호두 35g, 파프리카 80g


2일 차
두부 된장 양념 채소 비빔밥/ 샐러드, 800kcal

현미밥 180g, 당근 50g, 파프리카 40g, 호두 10g, 두부 20g, 양파 10g, 된장 20g, 양상추 100g, 들기름 10g, 연근 28g, 발사믹 10g, 올리브 오일 10g, 오이 100g


3일 차
깻잎 김말이 꼬마김밥/샐러드, 800kcal

연겨자 10g, 김 1g, 깻잎 10g, 식초 10g, 현미밥 160g, 간장 10g, 단무지 30g, 설탕 5g, 당근 50g, 시금치 20g, 우엉 20g, 양상추 50g, 호두 20g, 구운 아몬드 20g, 오이 50g, 발사믹 10g, 올리브 오일 10g


4일 차
카레 채소 볶음밥/샐러드, 800kcal

청경채 10g, 올리브 오일 10g, 양배추 50g, 숙주 30g, 토마토 30g, 현미밥 180g, 양송이버섯 30g, 고추 10g, 당근 50g, 브로콜리 40g, 호두 15g, 방울토마토 20g, 구운 아몬드 10g, 오이 100g, 발사믹 10g, 카레 10g


5일 차
무말랭이 영양 채소밥/샐러드, 800kcal

소금 5g, 참기름 5g, 다진 마늘 10g, 느타리버섯 30g, 파 10g, 현미밥 160g, 무말랭이 20g, 고추 10g, 깨 1g, 간장 5g, 당근 30g, 연근 45g, 양상추 50g, 호두 20g, 발사믹 10g, 구운 아몬드 15g, 오이 100g, 올리브 오일 10g


실천 시, 주의 사항

방송에서 실험이 진행되기 전에 '암  환자, 임산부, 저체중, 70세 이상 노인, 노약자, 어린이, 간이나 신장질환자 및 기타 질병이 있는 분들은 의사와의 상담,  감독 없이 FMD를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FMD 식단은 극단적으로 굶으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덜 고통스럽게 하기 위해 연구된 것이지, 무조건적으로 실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간헐적 단식이 소개되었을 때 전문가는  간헐적 단식이 췌장을 손상시키고 인슐린 기능에 악영향을 미쳐 당뇨병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업무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폭식과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청소년의 경우 성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죠.

FMD  식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만성 염증 감소, 당뇨병 완화 등의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유지했을 경우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으므로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춰서 제한해야 합니다. 또 FMD 식단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 그것이 전부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선 FMD 식단을 마치고 난 후에도 스스로 건강한 식단을 계획해 먹을 수 있어야 하며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큰 화제를 일으킨 간헐적 단식과 FMD식단은  방송이 끝난 지 꽤 시간이 흘렀음에도 아직까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외모관리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이  방송을 보고 잘못된 방식으로 따라 한다면, 한창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성장을 해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죠. FMD식단은  굶으면서 빼는 다이어트의 어려움과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기에, 무리해서 따라 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시도도 좋지만 시도하기 전에 자신에게 정말로 맞는 방법인지 꼭 확인하고, 건강한 식단을 구성한 상태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세먼지, 집에 당장 이것을 들여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