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른아이 Nov 07. 2019

나를 이야기하다

05. 반말보다 존댓말이, 언니 동생보다 선생님이란 호칭이 더 편한 이유




05. 반말보다 존댓말이, 언니 동생보다 선생님이란 호칭이 더 편한 이유




“우리 나이도 같은데 말 편하게 해요!”



어느 날 내가 자주 가는 한 가게에 사장님이 말했다. 동갑이니 말을 편하게 하자고. 사장님을 알게 된 지 6개월의 시간이 흐른 후 였다. 하지만 그 말에 덜컥 '좋아요!' 라고 답하기엔 어려웠다. 말을 놓는 건 좋지만 존대하며 지냈던 시간이 길어서 쉽게 놓아질지 모르겠다며 에둘러 대답했다. 내 의도를 파악한건지 상대는 그럼 천천히 놓자고 했지만, 내 마음에 묘한 불편감이 일었다.



남편과 차를 타고 가다 이 얘기를 허심탄회하게 터놓으며 말했다.



“이상하지.”

“뭐가?”

“예전에는 동갑이면 말 놓고 친해지는 게 좋았는데.”

“응.”

“이젠 새롭게 알게 된 사람과 깊어지는 게 부담스러워.”

“그럴 수 있지.”

“….”



내 말에 남편은 고개를 끄덕이면서 덧붙혀 대답했다.



“너무 편해지는 것 보다 기본적인 선을 긋는 게 편하지.”



나 역시 남편의 말에 고개를 끄덕여지는 순간이었다. 생각해보면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친구말고, 직장생활에서 만난 사람들과 대부분 존칭으로 대화했다. 다만 병원에서는 동기나 1-2살 차이가 나는 선후배가 있으면 사적인 자리에서 술 한잔 기울이고 난 후 어느 덧 친구가, 혹은 언니 동생이 되어 있었다.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경험해보니 일적으로 만난 사이가 너무 편해지는 것도 좋지 않았다. 친하다는 이유로 편파적인 감정이 생기기도 했고 주관적인 감정이 개입되어 상황을 객관화하기 힘들었다. 또 서로에게 허물이 없어지니 선을 넘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 했다. 막역한 친구사이도 아닌데 상대가 선을 넘을 때 마다 묘한 불편감들이 마음 속에서 꿈틀거렸다.



내게 동갑이라며 말을 편하게 하자는 사장님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사장님은 내게 판매자고 나는 사장님의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다. 물론 내가 좋아서 그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내 스스로 소비를 하고 있지만 만약 우리가 편해진다면? 혹시나 그 제품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 구매를 중단하더라도 우리 사이가 괜찮을까? 괜한 불편감에 내가 얽매일까봐 걱정이 되었던 것 같다.


 

현재 직장생활에서 만난 사람들을 살펴보면 항상 서로 존칭으로 대화한다. 지금 같이 일하는 사람의 나이대는 다 나보다 높은 편이지만 한 두살 터울도 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우리 말을 편히 하자는 얘긴 하지 않는다. 그게 참 편하다. 앞으로 말을 놓을 겨를이 없겠지만 혹 엄청 친해진다고 해도 절대 말을 놓고 싶지 않다. 남편의 말처럼 기본적인 선이 각자에게 존재하는 게 편한 것 같다.



내가 나이를 먹고 있는 과정인가, 싶기도 하지만 적당한 불편감과 거리가 오히려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도 든다. 서로가 가까워지면 기대하게 되는 게 있는데, 이런 관계에선 기대하는 게 없으니 실망하는 일도 없을테니.



이 내용을 가지고 친한 친구와도 대화해보았는데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네 주변에 좋은 사람이 충분히 있어서 그래.”



그러니 더 이상 인간관계를 깊게 가지지 않아도 내가 외로움이나 공허함을 느끼지 않아서라는 친구의 말.



“그리고, 올해 생긴 네 편 있잖아.”



맞다. 평생의 내 친구가 되어줄 내 남편.



어쩌면 친구의 말처럼 기존에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만으로 충분하니까 그리고 현재 나의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할 이가 있기에 나는 굳이 깊은 인연을 만들지 않으려는 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이야기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