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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짠순이팁스 Apr 10. 2019

스타벅스의 인기는 우연이 아니라 설계된 것이다?

가장 인기있는 커피 브랜드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스타벅스를 떠올리실 것입니다. 일단 브랜드 이미지가 좋고,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고 아늑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매장이 조용하게 관리가 되어 공부하기도 좋고 지인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기도 좋은 장소라는 인식도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분위기 때문에, 커피 맛을 즐기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즐기기위해 찾아오는 곳!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는 카페입니다. 그런데 스타벅스의 이런 인기가 우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고도로 설계된 마케팅 전략에 의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 전략


스타벅스는 항상 고객에게 예상보다 더 큰 비용을 들이게 만드는데, 계절마다 프라푸치노와 라떼의 다양한 변형 상품을 출시합니다. 이런 상품들을 일반적으로 휴일이나 유행하는 풍미에 맞춰 나오는데요. 고객들은 이런 한정판 상품을 맛보기 위해 가까운 매장에 몰리고, 이럴수록 특판 상품의 인기와 브랜드 인지도는 더더욱 올라가게 되는 것이지요.


고객을 유인하는 인테리어 배치

매장은 미학적으로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는 방식으로 설계됬습니다. 음식료 판매대는 일반적으로 매장에서 가장 빛나는 위치에 있어 고객의 관심을 바로 끌 수 있구요. 계산대 옆에는 사탕과 쿠키, 땅콩 등과 같은 저가의 소량 판매물들이 있어 고객을 유혹합니다. 필자 역시도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다가 문득 옆에 진열되있는 쿠기나 케익을 무심코 사먹은 적도 많습니다. 


지루할 틈이 없다?

스타벅스는 계절마다 각각의 휴일 테마로 컵 디자인도 바꿔 인스타그램에 반드시 올려야 하는 아이템으로 만듭니다. 매니아라면 이런 아이템은 당장에 소지해야 하는 핫템인것이죠.


또한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은 커피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하고, 특판 제품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카드 포인트를 적립하면 열여섯 번에 한 번씩 무료 음료도 제공합니다. 


커피 사이즈의 비밀

보통 스타벅스에 가면 톨/그란데/벤티 사이즈 중 하나를 고르게 되는데요. 사실 스타벅스가 알려주지 않는 컵 사이즈 '숏'을 활용하면 저렴하게 음료를 이용할 수 있지만 별도로 요청을 해야합니다. 숏 사이즈가 가격대비 양 즉 가성비가 가장 좋은 사이즈 입니다.


또한  항상 가벼운 얼음도 요구할 수 있는데요. 그란데 사이즈의 아이스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톨 사이즈에 얼음을 추가하는 것이 거의 같은 양의 커피를 저렴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해서 스타벅스의 인기 비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스타벅스가 지금까지도 가장 인기있는 커피 브랜드 중 하나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빛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이 숨어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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