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만 Dec 12. 2022

트렌드M 뉴스레터 (12월 12일)

www.trend-m.com










1. MZ임원 앞세운 재계, 조직문화 바꾼다

재계가 앞다퉈 젊은 조직문화 정착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삼성전자는 직급이나 근속 연수,나이에 관계없이 존댓말을 쓰며 존중하는 문화를 정착시켰고, 직급별 표준체류기간을 폐지하고 젊은 인재를 중용하겠다고 밝혔어요. LG는 신규 임원 114명 가운데 92%를 1970년대 이후 출생자로 채웠고, '생각 위에 직급을 올려놓지 말자'는 취지의 조직문화 혁신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도 했어요. 


2. 잔망루피, 잠실에 등장한다

롯데백화점은 12월 15일부터 인기 캐릭터 '잔망루피' 팝업스토어를 진행합니다. 롯데월드몰 1층에서 잔망루피의 첫 번째 크리스마스 팝업인 '홀리데이 위드 잔망루피'를 선보이는데요. 크리스마스 한정판 굿즈 판매 뿐만 아니라 대형 포토존 조성하여 고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올해 가장 많이 팔린 명품 순위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가 샤넬, 루이뷔통 등을 제치고 올 한 해 가장 인기를 얻은 명품 브랜드 1위에 올랐어요. 2위는 샤넬이, 3위는 루이뷔통이었습니다. 한때 매출 감소로 위기를 겪었던 구찌는 2030세대를 공략하는데 성공, 인기 브랜드로 등극했어요. 요즘은 구찌를 입을 뿐 아니라 먹고 마시죠. 서울 이태원 구찌 가옥 6층에 위치한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은 예약을 시작한 지 몇 분 만에 한달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하네요.


4.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도시는?

에어비앤비가 2022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태국 방콕과 호주 시드니, 스페인 말라가에 이어 한국 서울을 네 번째로 가장 많이 검색했어요. 이용자들은 아시아, 호주, 유럽 등 다양한 해외 여행지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서울에 관한 관심은 방탄소년단(BTS)과 오징어게임, 기생충 등의 세계 무대에서의 성공에 따라 전세계 무대에 확산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인 것으로 보입니다.


5. 네이버, 검색결과에 '리뷰' 반영

네이버는 축적된 수 많은 키워드 리뷰를 네이버 검색기술과 결합하여 더 풍성한 로컬검색 생태계를 만든다고 밝혔어요. 키워드 리뷰를 통해 쌓인 ▲키워드 ▲텍스트ㆍ사진 정보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했고, 리뷰를 통해 확인된 업체의 ‘특징’들이 검색결과에 반영됨에 따라, 사용자는 검색의도에 맞춰 보다 세분화된 로컬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 중소기업, 내년 원가절감하고 긴축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410곳을 대상으로 ‘2022년 중소기업 경영실태 및 2023년 경영계획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61.5%는 내년 경영환경을 올해와 비슷하다고 전망하였어요. 내년에도 수요 위축, 금리 인상 등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경영전략으로 원가절감과 긴축경영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편의점 2023년 키워드, CLEVER 

CU가 2023년을 맞아 편의점 산업의 2023 전망 키워드를 CLEVER로 정했어요. CLEVER는 영리한, 똑똑한 기발한 등의 뜻을 가진 단어로 고객의 니즈에 맞게 빠르고 색다른 기획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세부적인 키워드는 다음과 같아요

1) Competitiveness (점포 경쟁력 향상)

2) Leading Differentiation (상품 차별화 선도)

3) Expand (온/오프라인 연계)

4) Variety (고객 경험 다양화)

5) Expert (해외 사업 강화)

6) Relief Infra (공공 인프라 역할)



트렌드 이슈 모아보기

https://www.trend-m.com/totd


트렌드 이슈 관련 기사 보기            

1 꼰대는 빠져…직급·반말 없애고 MZ임원 앞세운 재계 - 머니투데이 GO

2 '잔망루피'와 크리스마스를…롯데百, 잠실서 팝업 연다 - 아시아경제 GO

3 샤넬 루이비통 아니네...올해 잘 팔린 명품 줄세워보니 - 매일경제 GO

4 올해 전 세계인이 네 번째로 많이 검색한 도시는 '서울' - 동아일보 GO

5 네이버, 검색 결과에 "리뷰" 반영... 메뉴 및 분위기 목적별 맞춤 결과 제공 - 매드타임스 GO

6 중소기업 10곳 중 6곳 “내년 원가절감·긴축경영으로 대응” - MSN GO

7 편의점 2022년 키워드 'CLEVER'..."영리한 토끼처럼" - 싱글리스트 GO

작가의 이전글 트렌드M 뉴스레터 (12월 9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