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만 Dec 15. 2022

트렌드M 뉴스레터

#외식 트렌드 #디깅마케팅 #숏폼 콘텐츠 #2022 신조어 #금붕어빵









1. 배달의 민족이 공개한 외식업 7대 트렌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2023외식업트렌드'를 공개했어요. 7대 키워드를 관통하는 주제어는 'C.O.N.C.E.P.T'로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쪽같은 내 한끼 (Casual but special) : 선택적 집중! 한끼 만큼은 더욱 특별하게 즐겨요

2) 미션 EAT파서블 (On a mission) : 식사도 게임처럼! 도전하고 성취하고 인정받아요

3) 정답식사 (Need for a well-curated meal) : 선택은 피곤해요! 식사에도 정답을 알고 싶어요

4) 식부심 (Confidence in eating) : 나의 자부심! 나만의 입맛과 식문화 지식으로 나를 알려요

5) 스토리다이닝 (Every dish has its story) : 먹는 것 이상! 오감으로 즐기는 색다른 경험을 원해요

6) 식사이클링 (Power of food recycling) : 시작부터 끝까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친환경 할래요

7) 친절 프리미엄 (Time to show your kindness) : 친절이 귀한 시대, 오히려 친절 경쟁력을 만들어요


2. 디깅(Digging) 마케팅 활발

유통업계에서는 제품뿐 아니라 제품 관련 배경이나 경험까지 제시하는 ‘디깅 마케팅’이 이슈입니다. ‘디깅(Digging)’은 ‘파다’를 뜻하는 영단어 ‘dig’에서 파생된 것으로, 소비자들의 뚜렷한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트렌드를 의미하는데요. MZ세대의 취향에 기반한 ‘디깅소비’가 규모 있는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이다 브랜드인 스프라이트는 가수 로꼬와 그레이를 모델로 발탁하고 음원을 공개하고, 음식과의 꿀케미를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식 입니다.


3. 네이버-카카오, 숏폼 콘텐츠 집중

평균 10초에서 1분 사이, 길어도 10분을 넘기지 않는 짧은 영상 콘텐츠 '숏폼'. SNS를 통한 소통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실제로 Z세대는 평일에 75.8분, 주말에 96.2분을 숏폼 콘텐츠 시청에 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국내 빅테크 네이버와 카카오도 숏폼 콘텐츠를 통한 MZ세대 이용자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양사는 웹툰과 웹소설의 내용을 기반으로 만든 짧은 영상을 틱톡,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선보이고 있어요.


4.  2022년 가장 HOT한 신조어는?

요즘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신조어가 좋은 소스가 됩니다. 주로 줄임말, 합성어, 초성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2022년 유행했던 신조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돼지런하다 : 돼지와 부지런하다의 합성어로, 평소에는 게으르고 느리지만, 먹을 때만은 열심인 사람

2) 웃안웃 : 웃기는데 안 웃는다의 줄임말, 웃긴 상황이지만 웃을 수 없거나 황당하고 허탈해서 웃음이 나온다는 의미

3) 오히려 좋아 : 분명히 안 좋은 상황임에도 좋게 받아드린다는 의미

4) 서동요 기법 : 기대하거나 바라는 일을 이미 벌어진 듯 소문내면 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뜻

5) 식집사 : 식물과 집사의 합성어로 반려식물을 기르는 사람

6) 분조카 : 분위기 좋은 카페의 줄임말

7) 드르륵탁 : 카세트테이프를 되감는 소리를 인용해서 생겨난 신조어로, 계속 보고 싶은 장면처럼 감동적이고 인상적인 때 사용

8) ㄹㅇㅋㅋ : 진짜(REAL)와 웃음(ㅋㅋ)의 합성어로 상대방의 말에 정말 공감할 때 사용

9) 700 : 귀여워의 초성이 숫자 700과 닮아서 변형해 사용

10) 캘박 : 캘린더 박제 줄임말로 정해진 약속과 일정을 잊지 않기 위해 달력에 입력한다는 의미

11) 누물보 : '누구 물어보신 분?'의 줄임말로 초성 'ㄴㄱㅁ'으로 사용하기도 함


5. 한마리 3000원, 금붕어빵 등장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올겨울 붕어빵 2마리 가격은 기본 1000원 수준으로 지역에 따라서는 1마리에 1000원인 곳도 있어요.  치즈 베이컨 등이 추가로 들어간 프리미엄 붕어빵은 1마리에 3000원 수준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주재료가 5년 전 대비 49.2%, 전년 대비 18.4%까지 올랐기 때문입니다.




트렌드뉴스 모아보기

https://www.trend-m.com/totd




트렌드 이슈 관련 기사 보기            

1 배달의민족이 공개한 2023 외식업 7대 트렌드는? GO

2 소비자 '덕질'까지 책임지는 "디깅 마케팅" 활발 - 매드타임스(MADTimes) GO

3 '빅테크' 네이버·카카오, 나란히 MZ세대 겨냥 '숏폼 콘텐츠' 도입 열일 GO

4 [카드뉴스] 넌 참 돼지런해 "2022년 핫했던 신조어?" GO

5 한마리 3000원 '금'붕어빵 깜짝…요즘 붕어빵이 안보인다, 왜 - 중앙일보 G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