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진 Jan 27. 2023

Notion 템플릿, 연간 계획표

노션 템플릿 배포 챌린지



(자칭타칭) 노션러버



Notion을 사용한 지도 벌써 5년 차. 나는 정말 오버 좀 보태서 내 삶의 대부분의 것(일기, 가계부, 독서록, 영화기록, 작문, 포트폴리오, 이력서, 업무 관련 문서 등)을 Notion에 기록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효율성, 심미성, 사용성, 확장성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이 없는 만능 툴인데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심지어 정말 자주 업데이트된다. 누군가는 잦은 업데이트를 싫어할 테지만 나는 업데이트 러버. 그만큼 사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진심인 것이 느껴진다. 최근 업데이트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Database component로 정말 이전에 비해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어 너무나도 만족스럽다. (물론 이렇게까지 Notion에 진심인 나는 연간 결제로 유료 플랜을 사용 중이다)


그동안 Notion을 사용하면서 이렇게 저렇게 상황과 쓰임새에 맞는 템플릿을 만들고, 이따금씩 주변에 공유했다. 공개적으로 어딘가에 공유하기엔 '그 정도 까진 아닌데..?' 싶었는데, 그래도 누군가에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한번 공유해 보자 다짐했다. 또 모르지 이게 어떤 인연이 되어 돌아올지! 그리고 내 Goal 중 하나인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된다'에 부합하는 Action으로도 제격이겠다 싶었다.










연간 계획표 템플릿



템플릿 링크(Link)

마침 신년을 맞이하기도 했고, 나도 이전에 사용하던 템플릿에 아쉬운 부분이 좀 있었기 때문에 겸사겸사 템플릿도 업데이트할 겸 요 연간 계획표를 첫 대상으로 삼았다. (어느덧 1월 말이지만,, 그래도 아직 1월이니까 괜찮음) 제공하는 기능은 Goal/Objective/Action을 기록하고 진행률을 트래킹 하며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 이해를 돕기 위한 임의의 내용을 채워두었으니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템플릿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도식화해 보면 이런 식이다. Goal이 가장 큰 위계이며, 각 위계별로 상호 간 연결되어 있다. 상호 연결되어 있지만 Goal에 Objective가 속하고, Objective에 Action이 속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관계형 구조'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면, Notion 공식 가이드 > 데이터베이스 > 관계형과 롤업(Link) 내용을 살펴보자. 아주 자세하게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다.


아마 내 성격상 배포 이후에도 종종 들어가 유지보수를 진행할 것 같아, 버전 표시 및 업데이트 로그 영역을 마련해 두고 수정 내역과 일시 등을 기록해두려 한다. 템플릿 사용 관련 문의/질문이 있다면 Notion 페이지 상단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다. 부디 도움이 되기를! 


그리고 26일이나 늦었지만 Happy New Year!





작가의 이전글 힙데비 챌린지, 다시 리딩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