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진 Apr 01. 2023

Notion 템플릿, 독서 기록

노션 템플릿 배포 챌린지



나는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거나 기억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일단 노션을 켜고 아무렇게나 적는다. 그러다 나중에 한꺼번에 정리하기도 하고 그때그때 정리하기도 하고. 콘텐츠화 하고 싶을 땐, 텍스쳐(TXTR) 앱을 활용해 일관된 스타일로 변환시켜 인스타그램 피드에 업로드를 한다. 


처음에는 정말 단순하게 개인적인 독후감을 기록하고자 페이지를 만들었다가, 점차 내가 특정 기간 동안 읽는 책의 현황이나 추이를 살펴보고 싶어져서 독서 기록으로 페이지의 기능을 확장했다. 버전 기록을 굳이 나눠보자면 현재 버전은 v3.0인 셈이다.


처음엔 연도별로 읽은 책의 누적 개수를 파악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관리하다가 책별 완독률을 파악하는 상태 속성도 붙이고, 책 카테고리 선택 속성도 붙이고, 관계형으로 여러 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해 사용하는 현재의 상태에 이르렀다. 앞으로 또 얼마나 어떻게 변할지는 나도 모르겠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독서 기록 페이지 많관부.










데이터베이스 구조
실제 페이지 화면


1.연도별 완독 현황

연도 단위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3번 전체 독서 기록 데이터베이스와 관계형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3번에서 책을 등록하고, 상태 값을 변경하면 1번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동으로 카운팅되어 반영되는 구조다.

각 속성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총 열람 권수'는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한 모든 책 권수를 센 수다. 말 그대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한 것은 적어도 한 번 열람은 해봤다!고 간주하는 것이다. '완독 권수'는 말 그대로 100% 완독한 책 권수를, '미완독 권수'는 (총 열람 권수 - 완독 권수) 수식을 설정해 두었다. 


2. 카테고리 현황

책 카테고리 속성을 모아둔 곳이다. 3번 전체 독서 기록 데이터베이스와 관계형으로 연결되어 있다. 3번에서 책을 등록하고 2번의 카테고리 속성 값을 지정하면, 2번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동으로 카운팅되는 구조다. (연도별 분리해서 관리해도 되나, 현재는 모든 연도 포함 카운팅되고 있음)


3. 전체 독서 기록

모든 책에 대한 기록이 있는 곳이다. 1, 2번 데이터베이스와 관계형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실상 여기가 원본 데이터인 셈이다. 몇몇 속성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생성 일시'는 책을 등록하는 시점에 자동으로 기록되는 속성이고, '상태'는 보류/읽을 것-읽는 중-완독 순으로 되어 있다. '완독 여부' 체크박스는 '상태'가 완독으로 바뀔 경우 자동으로 체크되도록 수식을 적용해 두었다. 요 체크박스 체크 여부 값을 통해 1번 데이터베이스에서 '수'로 전환되어 카운팅되는 방식이다. (체크된 수 or 체크되지 않은 수)










독서 기록 템플릿 Link

처음엔 새로운 템플릿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공유할까 생각도 해봤는데, 실제 데이터로 사용 중인 것을 공유하는 것이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기에도 수월하고 사용 시 참고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 실제 사용 중인 페이지를 공유하게 되었다. (단, 편집/댓글 권한은 제한하고 템플릿 복사 권한만 열어 둠!) 실제 사용 시 페이지 전체를 복사해서 가져다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부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