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irfish Jul 30. 2020

성벽이 무너지면 약탈자들이 기승을 부린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모든 사람이 나를 하나의 노동력으로 취급하는 진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출산 전까지 쌓아온 어떤 커리어도, 정체성도 그 현장에서는 의미가 없다. 임신기간 아무리 마음의 준비를 했어도 아이는 어느 날 갑자기 내 손 위로 떨어지고, 오늘부터 육아 1일이 된다. 그 당황스러움에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이제껏 입었던 정체성을 벗어던지고 그동안 막연히 생각해왔던(스스로 이상적이라 여겼던) 엄마라는 옷을 주섬주섬 주워입는다. 어느 날 갑자기 홀연히 사라진 나라는 존재. 그 자리를 대체하는 것은 세상 제일 가는 존재, 제왕의 자리에 앉은 아기이다.

 (이후의 과정은 눈물이 나서 생략..)

 사람이 책임과 의무로만 존재하다보면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는 능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내가 해야되는 일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능력도 그렇다. 그런 것 까지 구분하기에는 너무 바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당장 쳐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머리를 쓰기 전에 다리가 벌떡 일어나고 손이 먼저 나간다. 물론 아이에게는 그렇게 해줘야하겠지만 남편을 비롯한 다른 가족들에게는 아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흠뻑 빠져서 육아를 하다가 그 다음으로 대화하는 사람에게는 이성적으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정말 쉽지 않다. 그래서 때때로 인성 빻은 남편들은 이 시기에 와이프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 대우해주지 않는다. 육아에 허덕이는 사람이 날때부터 저렇게 비굴하게 살아 온 사람인 것 처럼 대한다. 하지만 잊지말아야 할 것은 언젠가 이 유아기 육아가 끝나고 아내가 제 정신으로 돌아왔을 때, 예전 왕성하게 사회활동 하던 그 여성으로 돌아왔을 때 지난 몇년간이 당신의 진짜 인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거라는 사실이다. 그것이 하나의 거대한 테스트였고 이제 그것이 끝났다는 사실이다. 다시 돌아와서, 저 시기의 엄마라는 존재는 주변에 돌봐주는 사람이 없다면 정신적으로 정말 무방비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게 산후 우울증, 육아 우울증이 많은 이유라 생각한다.


 양가의 가족들이 달려드는 것도 이 때다. 그 동안 철저하게 자기가 그어놓은 선을 지키던 까칠한 딸, 멀게만 느껴졌던 며느리가 넋이 나가 시키는 대로 다 한다? 이렇게 좋은 먹잇감이 어디있을까. 만약 친정 엄마 혹은 시어머니가 정기적으로 육아를 도와주기까지 한다면 전에 없이 자주 만나게 되고 약해진 멘탈을 뚫고 두 어머니의 사고방식이 뚫고 들어오기 쉬워진다. 평소 가치관이 같았다면 둘은 이 기회에 베프가 될 수 있겠지만 만약에 달랐다면 일방적인 세뇌가 될 수 밖에 없다. 도움을 받고 몸은 편해졌지만 정신은 더욱 피폐해 질 수 있다. 내가 내가 아닌 것 같은 이상한 느낌. 하지만 왜 그런 느낌이 드는지 알아 볼 여유조차 없다. 분명한 것은 난 저 두 어머님의 기준(과거의 가치관)에는 영 못미치는 못난 사람인 것이다.

 아이가 좀 크고나서 되돌아보니 출산 전의 나와 육아 중의 나는 정말 다른 사람인 것 같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아기가 돌 전 일때의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는 친구도 있다. 내가 하나의 노동력으로만 존재할 때, 살아있어도 살아있는 게 아니고 아무런 생동감과 자유도 느낄 수 없으면 그건 내가 아니다. 마치 다른 사람이 내 몸 속에 들어와 내 팔다리를 움직여서 일만 하다 간 것과 같지 않을까. 자유로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경계가 필요하다. 내가 타인이 바라는 것을 다 들어줄 수 없다. 나의 가치관에 맞지 않는다면 그 바운더리를 단단히 정비해서 나에게 영향을 끼치지 못하도록 경계해야 한다. 성벽이 무너지면 약탈자들이 기승을 부린다.

작가의 이전글 독서가 습관이 된다구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