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호 Apr 29. 2019

터번을 풀어헤친 시크교

터번 속 머리는 어떻게 생겼을까

인도 100문 100답(저자:이광수)의 시크교 터번에 대한 내용을 읽다가 작년에 만났던 한 시크교 가족이 떠올랐다

인도 농업 조사를 하기 위해 차를 타고 7시간 넘게 달려 도착한 펀잡의 어느 마을, 그 마을에서 농사를 가장 크게 짓고 있다던 시크교 가족의 집에 초대를 받았었다
3층짜리 주택이었는데, 딱봐도 부농의 티가 팍팍 났다
엄청나게 유쾌했던 이 집안의 파파, 자기는 영국에서 유학한 글로벌 청년이라며 터번 같은건 안 쓴다고 말하던 둘째 아들
짧은 시간에 참 친해졌었나보다
내가 터번 쓰면 덥지 않냐고 물었더니, 파파가 대뜸 자기 터번을 벗어주며 한번 써보라며 내 머리에 터번을 씌워주었다
그러면서 터번 쓰는법을 알려주겠다며 헝클어진 머리카락을 빗질하는 모습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저녁이 되자 술 한잔 하고 자고 가라며 위스키를 가져왔다
델리에 다시 돌아가야해서 많이 마시지는 못했었다  

벌써 1년이 지났는데, 잘 지내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카스트와 피부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