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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Aug 29. 2023

팝업스토어 콘텐츠가 고민된다면?  브랜디드 MR 콘텐츠

팝업스토어 진행요원이 퇴근까지 단 1초도 쉬지 못한 이유!

안녕하세요 마케터 여러분! ‘즐거운 AR 탐구생활, 즐라탐(ZL.AR.TAM)’의 필터 트렌드, 이번 편은 MR 콘텐츠 특별편입니다.

최근 MR(혼합현실) 헤드셋을 공개한 애플의 비전프로 외에도, 메타·구글·삼성 등 수많은 글로벌 IT 기업에서 AR·MR 환경을 위한 다양한 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다양한 브랜드에서 활용 가능한 MR 콘텐츠의 중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는데요!

MR 콘텐츠란 무엇인지, 우리 브랜드에서 왜 MR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지 즐라탐과 함께 낱낱히 밝혀보는 시간을 가져보시죠!



[목차]
- MR 콘텐츠란?
- MR 콘텐츠의 장점






MR 콘텐츠란?


꾸준히 위에이알의 브런치를 살펴보신 독자분들은 아시겠지만, AR(증강 현실) 콘텐츠는 기존 이미지·영상 콘텐츠와는 다르게 실제 공간에 가상의 콘텐츠를 증강시키는 점에서 굉장히 큰 차별점을 갖고 있었는데요!

MR(혼합 현실) 콘텐츠의 경우 HMD(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해 오브제가 단순히 등장하는 것을 넘어 만지고, 던지는 등의 물리적인 체험도 가능하므로, 스마트폰으로 체험하던 기존 AR 환경보다 더욱 몰입감 있는 체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 어느 정도의 몰입감이냐면… MR 체험 중 가상의 오브제를 던져야 하는 타이밍에 실제 MR 리모컨을 던질뻔하기도... ^ㅠ^ (즐라탐 월급 삭제.gif)

친구의 쌩쇼를 볼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 ^_^





MR 콘텐츠의 장점


최근 패션브랜드 ‘TOOMUCHTAX’가 ‘LG 스타일러’, 패션 플랫폼 ‘콜렉티브’와 협력하여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저희 위에이알이 개발한 MR 콘텐츠가 팝업스토어 성과에 미친 여러 가지 지표를 공유드리며, MR 콘텐츠의 장점에 대해 소개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몰입감 있는 경험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을 먹나요


자동차를 구매하려면 자동차를 타봐야 하고, 옷을 구매하려면 옷을 입어봐야 합니다만, 브랜드 입장에서 수많은 소비자가 모두 제품을 체험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겠죠?

이런 환경에서 제품 및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MR입니다! MR 콘텐츠는 제품을 보고, 잡고, 조작하는 등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유저와 콘텐츠가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합니다.

특히 HMD를 통해 한정된 공간 내에서 유저의 위치, 동선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가 제공되므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적극적이고 유연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답니다!



2. 공간 내 체류시간 증대

노동 착취, MR 콘텐츠 현장 밀착 취재


팝업 행사가 진행되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MR 콘텐츠 진행요원이 단 1초도 쉬지 않았다면 믿어지시나요?

이미 팝업스토어 입구에도 입장인원 제한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팝업스토어 진행 기간 동안 MR 콘텐츠의 대기인원은 단 한순간도 끊긴 적이 없습니다. MR 콘텐츠 체험을 기다리는 3분 +a의 시간 동안 소비자는 팝업스토어 내에 계속 체류하게 된 것이죠!

이를 통해 MR 콘텐츠 체험을 기다리며 팝업스토어 내의 지나친 경험들을 다시 한번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3. 효율적인 비용 절감

초전도체 VS MR 콘텐츠?


최근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군 이슈가 있었죠? 바로 상온 초전도체입니다. 오프라인 마케팅 현장에서 공중에 물체를 띄우기 위해서는 초전도체 물질을 사용하는 방법 외에는 답이 없을 텐데요!

오픈 일정과 비용이 정해진 현업에서 마냥 상온 초전도체의 개발을 기다릴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 MR 콘텐츠를 활용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초전도체 개발 비용보다 더 저렴한(?) 비용을 투입하여 더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겠네요 :)

여러분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이해하시도록 초전도체 예시를 말씀드렸는데요, MR 콘텐츠로 구현 가능한 범위가 무한한 만큼, MR 콘텐츠를 도입했을 때 우리의 소중한 예산과 시간을 지킬 수 있는 방법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Ex. 차량 등 고중량 제품을 실내에 배치하는 경우, 예술품 등 손상 우려가 있는 고가의 제품을 배치하는 경우 등)

또한 인테리어 소품 등 현장에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소모품을 대폭 줄일 수 있어, 비용 절감과 더불어 환경 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답니다!





몰입감 있는 브랜드 팝업스토어 경험,
정답은 MR 콘텐츠


MR 콘텐츠가 생소해 도입이 고민되시나요? 구현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가 너무 다양해 결정이 어려우신가요? 생소하고 어려운 MR 콘텐츠 마케팅을 우리 브랜드 컬러에 딱 맞는 맞춤형 콘텐츠로 제공해 드리는 즐라탐에게 문의하세요! 국내 최고의 MR 크리에이터 집단 위에이알이 쉽고 빠르게 도움드릴 테니까요 :)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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