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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to Won Dec 14. 2024

행복에 더 가까워지려면  녹색자연과 밀착해야

Photo by Plato Won

"정원은 사색과 성찰,

시를 위한 가장 이상적인 장소이다"


"인간은 산 정상에 올라 굽이치는 강을 보고 바다를 내려다보고 경탄하지만 정작 자신의 내면은 성찰하지 않는다"라고 한탄했던


르네상스의 문을 연

근대 최초의 시인 페트라르카의

사유와 성찰은 정원에

비롯되었다.


"정원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즐거움이자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마지막 완성작이다"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베이컨은

아무리 크고 위대한 궁전과 건물일지라도 정원이 없다면 그것은 고작 공장과 같다 했다.


정원 단순히

식물과 나무를 키우는 뜰이 아니다.


옛 성현들은 정원이 없는 삶은

우리 영혼이 없는 삶이라고 여겼다.


퇴계 이황은 정원을 지혜의 공간이자 내면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라 여기며 평생을 정원을 곁에 두고 살았다.


덕을 빛낸다는 창덕궁 후원은 정조대왕게는 학문융성과

소통의 공간이었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

토머스 제퍼슨은 직접 대통령 궁의 정원을 설계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위대한 명사이 정원을

특별히 사랑한 이유는 무엇일까?


"신을 만나기

가장 좋은 장소는 정원이다"


영국의 소설가 버나드 쇼

신을 만나 최적의 명상을 하는 방법으로 정원 가꾸기 몰두했다.


정원에는 수십억 년 된 돌들도,

날씨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꽃들도, 묵묵히 사계절을 지키는 상록수도, 사계절에 따라 다른 옷으로 갈아입는 활엽수도, 낮은 포복으로 겸손을  끼 부리듯 피어나는 지피식물도 제각각 다른 모습으로 자태를 뽐내며 자리 잡고 있다.


매혹적인 서사에

홀딱 반하기를 즐기는 인간은 정원을 가꾸며 자연을 창조하는 서사에 빠지곤 한다.


"평생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정원을 가꾸어라"


니체는 철학만큼이나 정원 가꾸기를 즐겼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숲속 정원을 거닐며 철학을 했던 거닐 소,

멀 요,소요학파 철학의 창시자였다.


성현들에게 정원은 하나의 소우주를 담은 사색의 공간이자 영혼의 휴식처이며 학문의 장소다.


아파트 베란다 사무실 책상 위

한 켠에  조그마한 식물우거자연의 녹색 공간을 즐기고 누리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작은 소우주를 품고 사색을 즐길 수 있다.


행복에 더 가까워지려면

자연과 밀착해서 가까워지면 된다.


녹색 자연은 사유와 성찰을 자극해서 인간을 지혜와 겸손의 숲으로 이끄는 영혼의 마차다.




Plat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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