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하 Iam Oct 19. 2023

스윙댄스 처음이세요? 매너와 에티켓

스윙댄스 에세이

"춤을 추는데 불편해"

"기분 나쁘게 왜 그러는 거야?"


간혹 스윙댄스를 추다가 불쾌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 금방 담배를 피우고 온 리더, 춤을 추기 싫다며 냉정하게 거절하는 팔뤄, 너무 가까이 다가오는 리더, 춤을 추는 플로워 중간을 가로질러 다니는 다른 댄서들. 한 번 기피 대상이 되면 춤을 추지 않기 위해 피해 다니기도 한다. 


스윙댄스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 미움받지 않는 매너와 에티켓이 있다. 


스윙댄스는 소셜댄스

스윙댄스는 바운스를 하며 계속 움직이는 춤이다 보니 스윙 음악이 빨라지면 호흡이 빨라진다. 마치 달리기를 하는 것과 같다. BPM이 높은 음악에 소셜 3분이 끝나고 나면 리더, 팔뤄 모두 벽 구석에서 숨을 몰아쉬고 있다. 갤럭시 워치를 차고 춤을 춰보면 맥박수가 180, 200까지도 올라간다. 


최근에 춤을 같이 춘 리더가 있는데 불쾌한 경험이 있다. 춤을 춘지 얼마 안 된 리더라서 음악에 춤을 추는 게 쉽지 않았을 거다. 이해는 하지만 숨을 내 얼굴로 쉬면서 춤을 추는 게 아닌가. 호흡이 딸리니까 춤을 추면서 숨을 쉰다는 게 파트너 얼굴이 있는 정면으로 숨을 쉰 것이다. 하... 나는 그 이후 리더와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고개를 돌리고 춤을 출 수밖에 없었다.


스윙댄스는 리더와 팔뤄가 함께 추는 소셜댄스, 파트너 춤이다. 그래서 더 조심해야 한다. 조금만 잘못 터치해도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은 그럴 의도가 아니었어도 상대방에겐 기분 나쁠 수 있다.


매너와 에티켓

1. 청결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아무래도 가까이에서 춤을 같이 추다 보니 예민한 부분이다. 그래서 스윙댄서들은 춤을 출 때 갈아입을 티, 수건, 칫솔은 필수로 갖고 다닌다. 


춤을 추다 보면 땀이 많이 나는데 티셔츠가 많이 젖어있으면 파트너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중간에 갈아입는다. 또 저녁이나 점심을 먹고 오면 양치질을 꼭 하고 온다. 가까이에서 춤을 추니 냄새에 예민하다. 그래서 춤을 추기 전에는 담배도 잘 피우지 않는다. 담배를 피더라도 꼭 양치, 가글까지 하고 와야 한다. 한 댄서는 스윙댄스가 너무 재미있어서 담배까지 끊었다.


팔뤄들은 치마나 손목에 향수를 뿌리기도 한다. 턴을 돌거나 스위블을 할 때마다 은은하게 향이 퍼지게 하기 위해서 말이다. 


2. 액세서리

주머니에 있는 핸드폰, 소지품은 모두 빼야 한다. 춤을 추다 보면 주머니 속에 있는 소지품에 부딪힐 때가 있고, 춤을 추다가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계, 팔찌 같은 액세서리도 빼고 춘다. 안 빼도 되지만 춤을 추다가 한 번씩은 액세서리에 손이 걸리거나 긁히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웬만하면 액세서리는 모두 빼고 추는 게 자신도 편하고, 상대방도 편하다. 


나는 리더와 춤을 출 때 리더 손목에 있는 시계에 손이 긁힌 적도 있고, 리더 주머니에 있는 핸드폰에 부딪힌 경험도 있었다. 리더들도 팔뤄 손에 있는 액세서리에 리딩하는 불편함을 느낀 적이 많았을 것이다.


3. 홀딩 신청과 거절

스윙댄스는 파트너 춤이기 때문에 홀딩 신청을 한다. 리더가 먼저 할 때도 있고 팔뤄가 먼저 할 때도 있다. 대부분의 스윙댄서들은 홀딩 신청이 들어왔을 때 거절하지 않는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춤을 추지 못할 경우에는 이유를 말하고 양해를 구해야 한다. 이유 없이 거절을 할 경우 상처를 받는다. '저 사람은 나랑 춤을 추기 싫은가 봐'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유를 말하고 거절한 후 다시 춤을 췄을 때 거절한 리더 혹은 팔뤄에게 홀딩 신청을 하면 좋다. 


4. 부딪혔다면

사람이 많이 오면 공간이 좁아서 춤을 추다가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팔뤄가 턴 돌다가 춤을 추고 있는 다른 댄서와 부딪히는 경우도 많고, 리더의 스텝에 뒤에 있던 다른 댄서가 밟히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 춤을 출 땐 리더, 팔뤄 모두 바쁘다. 주변 공간도 봐야 하고, 춤도 춰야 하고! ㅎㅎ


조심을 했더라도 결국 부딪히게 된다. 그럴 땐 눈인사를 하면서 사과를 하면 된다. 손을 살짝 들어 보이기도 하고, 눈인사로 찡긋하며 '죄송합니다'라고 말을 하고 춤을 계속 추면 된다.


5. 마무리 인사

소셜 댄스를 추고 나면 파트너끼리 그냥 들어오는 경우는 없다. 얼굴을 마주 보면서 '재미있었어요.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기도 하고, 춤을 잘 췄다는 제스처로 하이파이브를 하기도 한다. 아니면 다 끝나고 살짝 눈인사를 하며 잘 췄다는 의사를 표현할 때도 있다.


그러니 소셜 끝나고 인사까지 하는 것을 잊지 말 것!



기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윙댄서

스윙댄스는 파트너와 함께 추는 춤이다. 신체의 일부가 닿기도 하고, 멀리서 추기보단 가까이에서 추는 동작들이 많다. 그래서 서로 더 재미있게 추기 위해서 예의를 지키고 조심한다. 기피 대상 댄서가 되고 싶지 않다면 매너와 에티켓은 꼭 알아두면 좋다. 

이전 08화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춤도 잘 추더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