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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락 Aug 01. 2021

피터드러커의 미래경영 요약

6장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물리적 우주와 그 법칙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적 우주에는 그러한 변하지 않는 '자연 법칙'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적 우주는 오히려 끊임없는 변화를 필요로 한다. 어제는 타당했던 가정이 오늘에 와서는 더 이상 타당하지 않게 될 수 있다는 것, 정말이지 어느 한순간에 완전히 틀려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경영과 같은 사회 원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가정들이다. 그리고 기본 가정들의 변화는 한층 더 중요하다. 


경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최초로 시작된 1930년대 이래로 경영의현실과 관련하여 두 종류의 가정들이 대부분의 학자들, 저술가들 그리고 실무자들 사이에 받아들여졌다.


경영의 원칙(discipline) 기본 가정


1. 경영은 '기업' 경영이다.

2. 세상에는 '단 하나의 올바른 조직 구조'만 존재한다- 또는 존재해야만 한다.

3. 세상에는 '단 하나의 올바른 인적 자원 관리 방법'이 존재한다- 또는 존재해야만 한다.


경영의 실제(practice) 기본 가정


1. 기술, 시장 그리고 최종 용도는 '주어진 것'이다.

2. 경영의 범위는 '법적으로' 규정된다.

3. 경영의 영역은 '조직 내부'이다.

4. 경영의 범위는 '정치적 국경'에 의해 규정된다.


피터드러커는 경영의 기본 가정들에 대해 문제들을 제기하며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경영의 원칙(discipline)의 새로운 가정


1. 경영은 모든 종류의 조직들에게 필요한 독특하고 구체적인 기관(organ)이다. 

2. 존재하는 것은 특유의 강점과 약점을 가진 개별 조직에 각각 적용할 수 있는 특정의 구조들이다. 조직의 구조는 그 조직의 과업에 맞추어져야 한다. 

3. 인적 자원 관리란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람을 리드(lead)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목표는 각 개인이 갖고 있는 특유의 강점과 지식을 생산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경영의 실제(practice)의 새로운 가정


1. 기술도 최종 용도도 경영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가 아니다. 기술과 용도는 '한계'이다. 경영의 기초가 되는 것은 고객들의 가치관 그리고 소득을 어디에 어떻게 분배할지에  대한 고객들의 의사 결정 기준이다. 

2. 경영의 범위는 필요에 따라 전략적으로 규정된다. 경영은 법적인 통제 범위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고 전체 프로세스를 포괄해야만 한다. 기업에서 전체 프로세스라는 것은 대체로 경제적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경제 사슬 전체에 걸쳐 발생하는 결과와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한다. 

3. 경영은 조직의 외부에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을 조직하는 것이다. 

4. 경영에 있어 국가적 경제는 일차적인 제약 요인이지만 기업 경영뿐 아니라 모든 조직의  경영에 있어서 경영의 범위는 정치가 아닌 경제적 실체에 의해 규정되어야 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는 다음과 같아야 한다.


경영은 조직의 외부에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존재한다. 경영은 조직이 창출해야 할 결과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야 하고, 다음에는 그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들을 조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영은 어떤 조직으로 하여금 자신의 외부에 결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나의 기관이다. 


피터드러커는 이 장에서 어떤 해답을 주려고 하는 것보다는 기본 가정들에 대해 문제들을 제기하려고 노력했으며 그 밑바탕에는 한가지 공통적인 통찰을 갖고 있다. 현대 사회와 경제 그리고 지역 사회의 중심은 기술이 아니다. 정보도 아니며, 생산성도 아니다. 그것은 결과를 창출하는 사회의 기관으로서의 조직이다. 조직이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경영이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고 또한 책임을 져야 하는 대상은 조직의 성과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들이다. 


요즘 전세계를 뜨겁게 달구는 기업 경영에 중요한 화두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이다. ESG 경영이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ESG 경영은 주주뿐만 아니라 직원, 소비자,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를 아우르를 방향으로 경영하는 것으로, 행식 키워드는 장기적 가치 창출을 통한 성장이라 할 수 있다. ESG 경영은  피터드러커가 제시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잘 녹아있는 실체와 같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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