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선희 Mar 13. 2024

재겨운 건 어쩌면

‘재겹다’는 ‘매우 지겹다’라는 뜻이다. 재차 지겨움을 느끼는 상태, 곧 매우 지겨운 상황을 ‘재겹다’라고 하는 거구나 너무도 잘 알겠다. 하지만 나는 이 단어 너머에 있는 ’재미‘를 본다.


흥 많은 둘째 딸은, 길을 걷다가도 운전을 하다가도 들썩들썩 어깨춤을 추거나 박자와 상관없는 자유분방한 스텝을 밟는다. 그러면 엄마는 “아유, 지겨워”라고 말하며 깔깔 웃었다. 지겹다면서 웃는 걸 보면, 지겨운 것 안에도 재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그의 꽃은 반복과 변주에 있다고 하지 않던가. 또 재미있는 유행어도 여러 번 반복해야 웃기는 거고. 늘 반복되었던 일상 속에서 지겨움을 느꼈었는데, 이제는 그 안에 재미를 찾아 보기로 했다.


언젠가 초등학교 친구들과 글쓰기 수업을 하러 가는 길이었다. 1년 정도 진행하고 있는 수업이었는데, 벌써 지겨워졌나 왜 이렇게 기분이 축 처지는 걸까, 생각했었다. 그 수업엔 여학생만 6명 있었는데, 그 아이들은 재잘재잘 할 말이 많기도 해서, 수업 시간과 관련이 없는 자신의 경험담, 엄마 아빠 이야기, 학교 친구들 이야기까지, 몽땅 다 털어놓았다. 그러다 보면, 아이들의 목소리가 겹치기도 해서, 아주 혼란스럽다. 한번은 어떤 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다가 다른 아이의 이야기를 그냥 지나친 적이 있었다. 그러자 그 아이는 선생님이 자신의 이야기는 들어주지 않는다며 서운해 하기도 했다. 또 한 명이 이야기를 시작하면, 모두 그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여 주면 참 좋을 텐데,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면 아이들은 쉽게 지루함을 느끼니, 이야기를 여유롭게 들어줄 수 없었다. 모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서도, 오늘 공부할 내용을 잘 전달하려다 보니, 90분 수업을 다 마치고 나면 힘이 쭉 빠졌었다. 그래서 지겹다고 느꼈었나 보다.


그런데! 그 안에도 재미는 있었다. 그날도 역시 늘 그렇듯, 재잘재잘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던 중, 문득 나도 솔직하게 말하고 싶어졌다. “자! 근데 언제 이 글(교재) 읽기 시작할 수 있는 거야? 선생님이 엄청 준비 많이 해 왔는데, 이거 빨리 읽어 주면 안 돼?!“ 조금은 우스꽝스러운 표정으로, 억울하다는 듯한 말투로 말했다. 이렇게 말하면, 아이들이 서운해 할 줄 알았는데, 웬걸 깔깔깔 웃으면서 너무 웃기다고 하는 거다. 그 바람에 나도 깔깔 웃으면서 수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나는 지쳐 있었던 것 뿐이지, 아이들을 싫어한 것은 아니었다. 순간순간 내가 하는 일이 지겹다 느껴질 순 있어도, 내 마음 밑바탕에 깔려 있는 마음은, 아이들과 수다 떠는 것, 그리고 그렇게 수업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었다. 좋아하는 마음은 늘, 지친 마음을, 또 지겨운 마음을 이긴다고 믿는다.


루틴을 만들고, 지켜나가는 일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 것도, 바로 재겨운 일에 재미를 찾기 위해서였다.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을 마시고, 괄사로 얼굴 부기를 빼 주는 것. 출근하지 않는 날에는 몇 분만이라도 바깥을 바라보면서 날씨를 가늠하는 것. 보고 또 봐도 좋은 드라마를 틀어 놓고, 실내 자전거를 타는 것. 이런 루틴 말이다. 얼마 전 글에서도 나는, 요즘 통 신나는 일이 없음을 고백했었다. 심장이 쿵쾅될 정도의 흥분은 없을지라도 잔잔한 재미가 있는 생활을 하려면, 반복되는 일상을 잘 유지할 수 있어야 함을 깨닫는다. 그리고 일상의 고마움도 잊지 않아야겠다는 생각도 한다.


나의 또 다른 일터, 스튜디오에서 강의 촬영을 하는데, 첫인사를 하는 순간 목소리가 걸걸해졌다. 아 또 시작이네, 지겨워, 오늘만이라도 괜찮은 목소리로 잘 넘겼으면 좋겠다, 하고 생각했다. 잠시 NG를 내고, 크흐흠 아재처럼 목을 푼 다음, 다시 큐 사인에 맞춰, 목 하나도 안 아픈 사람처럼, 자본주의 목소리로 ”안녕하세요“하는데, 그런 내 모습이 너무 웃겨서 다시 또 NG가 났다. 종이가 한 번 걸리기 시작하면 계속 걸리는 복사기처럼, 한 번 목소리가 잠기기 시작하면 계속 잠겨서, 언제 아재 목소리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은 참으로 지겹지만, 그래, 여기에도 재미는 있었다. 지겨운 상황에도 있는 재미, 그래서 ‘재겹다’인가?

작가의 이전글 끌끌한 사람 되어 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