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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정원 Nov 24. 2024

회생 제동과 브레이크

최대한 충전하면서 운전자가 원하는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어를 수행한다

인버터의 다른 기능은 모터가 발전기처럼 바퀴가 회전하는 에너지로 만들어 내는 전기를 배터리에 충전하는 역할이다. 가속을 하기 위해서 얼마나 모터에 전류를 보내야 하는지를 정하는 것처럼 감속 시에도 시스템이 원하는 제동력과 충전량을 달성하기 위한 조절을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회생 제동을 위한 모터 충전 토크 제어 로직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적절한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바퀴에 달린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력을 이용한 기계적인 방식과 모터의 회생 제동에 의한 제동력도 적절히 배분하게 된다. 이렇게 회생 제동을 통하면, 배터리를 충전해서 더 많은 주행 거리를 확보하는 장점도 있다. 그래서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되도록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운전자는 얼마나 배분되는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일단 기대하는 제동력을 채우기 위해 일단 회생 제동을 최대한 활용하고 모자라는 부분을 기계식 브레이크로 채우도록 제동력을 자동 분배하는 제어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이를 위해 모터를 통해 유압 제동을 담당하는 전자식 브레이크 제어기와 차량 관리 시스템, 그리고 인버터가 포함된 통합전력제어장치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VCU가 제어하는 시스템들 - 배터리 / 모터 / 차저 / 인버터 / 브레이크 등 모두를 이어 준다. 


이런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은 타력 주행 시, 도로 경사 및 전방 차량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제동 단계를 스스로 제어해 준다. 이러면 불필요한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 작동을 최소화하여, 연비를 향상하고,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줄 수 있다.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급 브레이크시에는 기계식 브레이크와 회생 제동을 둘 다 활용해서 제동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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