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대유 이삭 캉 Mar 12. 2022

《장애아동 피아노 교육의 중요 요소》

피아노 연주는 인지적 작업이 아닌 감각 작업이다

장애아동의 피아노 교육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반복 훈련과 연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칭찬

-간결하고 쉬운 표현


이러한 요소는 필수 가결한 것들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

바로 '감각을 사용'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는

악기 교육은 인지 교육으로 착각한다는 것이다.

'피아노를 잘 치려면 똑똑해야 된다.'라는

생각에 빠져 있다.


피아노 연주는 물론 인지적인 작업도 해야 하지만

감각 작업이라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소리를 다양하게 듣고 표현하는 청각

-팔, 손목, 손가락, 엉덩이, 허리, 다리 등의 감각을

조화롭게 연결시켜야 하는 신체 감각

-손끝의 감각으로 건반을 느끼는 촉각

-건반을 바라보고 악보를 읽는 시각


이러한 감각 없이 인지적인 접근으로만 악기교육을 한다면

그건 수학 학습지를 푸는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각설하고,  장애아동들은 인지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악기교육의 이러한 감각을 사용하는 교육은  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발달장애아동들이 꽤 완성도 있게 곡을 연주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다양한 감각들을 훈련시켜서이다.


정리하자면, 장애아동  피아노 교육의 중요한 요소는

인지적인 접근에 더해 감각적 교육을 극대화시키라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음악은 자연적인 진정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