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찬비 Nov 11. 2021

근육질 여자가 어때서?

수영과 근력운동

수영을 시작했을 무렵 만나는 사람마다 살 빠졌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꼭 살을 빼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그저 수영을 잘하고 싶어서 수영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했을 뿐인데 몸 라인이 바뀌었다.

특히 선천적으로 정해진 것이라 생각했던 팔다리에서 가장 큰 변화를 얻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얼굴과 뱃살은 빠져 팔다리는 요지부동이었다. 몇 차례 다이어트거치 팔다리가 더욱 도드라지기도 .


평생 오동통한 사지살거라 생각했던 내게도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겼다. 다이어트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재미로 운동하니 팔다리가 얇아진 것이다.


살 빼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영을 잘하기 위해 매일 푸시업과 스쿼트를 했다. 3개월이 지나자 이두근, 삼각근, 대퇴근뿐 아니라 미세 근육까지도 발달했다. 나시를 입으면 어깨와 팔에는 힘줄이 섰다. 손끝부터 발끝까지 건강한 탄력이 돌았다. 거울을 볼 때마다 나의 근육질 몸이 멋있어 감탄하기도 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매일 운동하는 나를 걱정.


"여자는 수영 너무 많이 하면 안 돼. 어깨 넓어져"
"여자는 스쿼트 너무 많이 하면 안 돼. 허벅지 두꺼워져"

"여자가 뭐하려고 그렇게 근육을 키워대"


..... 왜일까?
여자는 어깨가 넓으면 안 되나?
여자는 허벅지가 두꺼우면 안 되나?
여자는 근육이 많으면 안 되나?

건강하게 벌어진 어깨 좋은데?

근육으로 다져진 몸이 자랑스러운데?
스쿼트 1000개 하는 심으뜸과 100kg스쿼트 하는 김연아가 멋있는데?


회사에서도 일상에서도 여자라서 안 되는 게 너무 많았는데, 건강을 위해 하는 '나의' 운동마저 여리여리한 이미지의 여자가 아니게 될까 봐 먼저 걱정해주는 사람들의 지극한 배려심이 역겨웠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내게 주입하려는 태도가 참 싫었다.


슈퍼 근육인간이 될테야!


운동을 하니 활기 넘치고 건강한데 이 좋은 걸 왜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인지. '여자'의 몸을 규정짓고 제한할 필요가 있을까. 운동을 하기 전이라면 그런 말에 휩쓸렸겠지만 이미 운동의 맛을 알아버린 내게 그런 허접 논리가 통할 리가. 


'내' 삶에선 걸그룹, 여배우 같은 몸이 아니라, '나다운' 삶을 살 수 있는 몸이 정답이다. 식탐 많은 나는 먹고 싶은 것은 맘껏 먹고, 신나게 운동해야 스트레스 없이 건강해진다. 그러기에 남들이 뭐라든 간에 운동하는 삶을 산다. 세상이 내게 요구하는 무게 대신 아령의 무게를 느끼며 탄탄한 근육과 마음을 기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영하기 전엔 몰랐던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