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센척하는 겁쟁이 Dec 14. 2021

우리반 석대(2)

나는 호구인가 잔다르크인가

 누군가는 "죽어도 못하겠다고 버텨. 그럼 안하게 되더라."라고 조언해 주는 사람도 있었고, 교장선생님은 "김선생님처럼 훌륭하신 분이 5학년 담임을 해 주시면 좋겠는데..... "라며 칭찬을 가장한 회유를 하시기도 했다. (이제 갓 발령받으신 교장선생님이 언제부터 절 아셨다고 ㅠ.ㅠ)




결국 결국 모두가 기피하던 5학년을 맡기로 결정한 나는 호구인지, 아니면 잔다르크일지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이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은 


1. 교장, 교감선생님의 간곡한 부탁&은근한 압박

: 나름 혁신학교라고 자부하는 곳에서 5학년이 기피학년이라고 아무것도 모르는 전입, 신입, 복직 교사에게만 이 아이들을 맡길 수 없다, 우리 학교만의 특색(?)이라는게 결국 사람을 통해서 전달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 게다가 김선생은 학년 희망서 쓸 때 1지망에서 밀렸으니 2~5지망은 건너 뛰고(?) 무작위로 가야된다라는 신박한 논리들을 들었다. 물론! 그 따위 논리들에 설득될 내가 아니었다.  


2. 나름의 양심

: 이 학교에 첫해 전입해 왔을 때 독박업무, 기피 학년으로 개고생했던 것을 떠 올리며 나는 전입, 신입교사에게 독박씌우지 않겠다는 스스로와의 약속을 그때 했었다. 처음 낯선 학교에 들어와서 낯선 업무, 기피 업무를 몰아 받으며 얼마나 화가 나고 외로웠는지 모른다.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내 선에서 끝내겠다,란 다짐을 하며 일년간 이를 갈았었다. 그랬던 내가 이제 다시 기득권이 되었다고 똑같이 행동해서는 안되는거였다. 


3. 엉뚱한 정의로움

: 편한 학년만 굳이 찾아가지 않겠다, 나름 중견 교사로서 신규들 앞에서 비겁해 지지 않겠다라는 엉뚱한 오기가 발동했다. 내가 신규일때 매년 편한 학년, 편한 업무만 도맡아 하시는 선배들을 뵈었을 때 속으로 얼마나 경멸했던가. 힘든 일들 신입에게 몰아 주고 월급은 더 많이 받으면서 편하게 지낸다면 내 자신이 부끄러울 것 같았다. 


4. 근거없는 자신감  

: 그래도 내가 경력이 몇 년인데, 나 정도 멘탈이면 힘든 아이들이라도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근거없는 자신감.



귀엽고 착한 저학년들만 2년 내리해서 나의 현실 감각이 무뎌진 건지, 그 동안 너무 행복하게 살아서 낙관으로 가득 찬 것인지, 아니면 너무 지루해서 인생의 자극이 필요했는지 모르지만 어쨌든 나는 이런 마음으로, 그  십자가 내가 한번 져 보겠다는 호기로움으로 호랑이 아가리로 들어가게 된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반 석대(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