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Oct 04. 2024

결혼에 대한 인식 - 연애는 필수! 결혼은 선택?

케이스탯X리멤버 [카드뉴스]

리멤버 리서치는 국내 대표 조사 기관인 kstat(케이스탯)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담은 카드 뉴스 리포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디한 주제와 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경향을 살펴보세요.


회원 여러분, 연애와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번 주 카드뉴스 주제는 '결혼에 대한 인식' 입니다.



결혼과 연애, 두 가치관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어떠할까요?


결혼은 해도 좋고 안 해도 좋은 '선택 조건'이지만 연애는 해야 하는 '필수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결혼해야 한다' 40% 응답 / '연애해야 한다' 57% 응답


성별에 따른 차이도 있습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결혼 및 연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 남성: '결혼해야 한다' 53% 응답 / '연애해야 한다' 65% 응답



2040 직장인의 생각은 어떨까요?


결혼뿐만 아니라 연애도 반드시 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결혼/연애에 대해 해도 좋고 안 해도 좋다' 여성 61% / 남성 51% 응답



현재 미혼자 2명 중 1명은 결혼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앞으로 결혼을 할 의향이 없다' 51% 응답


이러한 결혼 의향은 현재 '연애 여부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애를 하지 않고 있는 미혼자보다 연애 중인 미혼자의 결혼 의향이 36%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 '결혼 의향이 있는 응답자 중에' 연애 중 76%, 연애 중 아님 40% 응답



요즘 젊은이들의 결혼 의향이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1순위 응답은 바로 연인 혹은 배우자가 없어도 혼자서도 충분히 잘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현대 사회는 1인 가구여도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는 게 이유 중 하나일 것 같네요.

* '결혼을 할 의향이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에 대해 '혼자서도 충분히 잘 살고 있어서' 25% 응답



그렇다면 연인이나 배우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본 조사의 미혼 남녀는 '성격'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3% 응답)


성별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도 달랐는데요.

남녀 공통적으로 성격과 가치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이후로 남성은 외모를, 여성은 경제력을 중요 요소로 선택했습니다.



다만, 이러한 혼인 의향과 직결되는 혼인 감소 현상은 대부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최근 우리나라의 혼인 감소는 매우 심각한 문제다.'라는 질문에 '그렇다' 82% 응답


이러한 현상에는 결혼에 관한 전통적인 가치관도 변화한 것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 '결혼을 하게 되면 이혼하지 않고 평생 함께 해야 한다.'라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57% 응답

** '결혼은 반드시 아이를 가져야만 완성된다.'라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58% 응답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응답자들은 아직 우리 사회는 결혼 여부에 따른 차별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인데요. 특히 남성보다 여성이 더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경향을 보입니다.


* '우리 사회는 결혼 여부에 따라 차별이 존재한다.'

(전체 응답자 및 리멤버 회원) 63% 이상 &  여성 78% 그렇다 응답



발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 사회에서 연애와 결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또한 다양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연애도, 결혼도, 모두 여러분의 행복을 위한 선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멤버 리서치에서는 이렇듯 사회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인식 조사를 매월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앱에 접속하셔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해당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 32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는 

450만 현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프로필을 바탕으로 산업·직무·직급·회사·소재지·기업규모 등 원하는 조건의 대상자를 정교하게 타깃팅 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매칭이 가능합니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HR 리서치에도 적극 활용해주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금번 주제와 같이 범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설문조사가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 서비스 소개서 받아보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대중교통,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