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멤버 Oct 24. 2024

독도는 우리땅 -독도의 날

케이스탯X리멤버 [카드뉴스]

리멤버 리서치는 국내 대표 조사 기관인 kstat(케이스탯)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담은 카드 뉴스 리포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디한 주제와 사회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경향을 살펴보세요.



이번주 금요일 10월 25일은 독도의 날 입니다.


독도의 날을 맞아, 케이스탯과 리멤버가 준비한 카드뉴스 함께 살펴보시죠!



독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일반 국민 1015명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우리나라 영토'라는 개념이 가장 먼저 생각나고, 그 뒤를 이어 아름다운 자연 경관, 독도 관련 논란 등이 생각난다고 합니다.

*독도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우리나라 영토 69%, 아름다운 자연경관 10% 응답


흥미로운 건 독도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었는데요.

2명 중 1명은 독도를 보호해야 하는다는 책임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도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무엇입니까? 보호해야 한다는 책임감 50% 응답


지속해서 일본과의 영토 분쟁이 발생하다 보니,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사실과 함께 보호해야 하는 책임을 동시에 느끼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독도를 방문해보셨나요?


본 조사를 통해서도 아직 독도를 방문해 본 사람은 많지 않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만, 한 번쯤은 독도를 방문해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방문해보고 싶네요.


*독도를 방문해 본 적이 있나요? 방문한 적 없다 73% 응답

**독도를 방문해 볼 의향이 있나요?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한 번쯤 가보고 싶다 66% 응답



독도의 날을 기념하여, 독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여러 질문을 드려봤는데요.

대부분의 응답자가 독도의 행정구역이 울릉도라는 건 알고 있지만, 독도가 동동와 서도라는 두 개의 섬과 89개 부속 도서로 나뉘어있다는 점, 그리고 10월 25일이 독도의 이라는 사실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독도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알수록 독도 수호에 도움이 될 거에요.


*독도의 행정구역은 경상북도 울릉군이다. 알고 있었다 87% 응답

**10월 25일은 독도의 날이다. 알고 있었다 31% 응답



가장 중요한 이슈죠. 독도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일본과의 영토 분쟁!


사람들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정치와 외교를 통한 국제사회의 지지 확대는 물론,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하고, 일본의 주장에 강력하게 항의하여 전 세계에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알리고 인정받길 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해 보이네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정치와 외교를 통한 국제사회의 지지 확대 30%,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증명하는 독도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 22% 응답



우리나라 땅은 우리나라 국민이 아끼고 돌봐야겠죠?


독도의 날을 맞아 소중한 우리 영토 독도에 대해 다시 한번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리멤버 리서치에서는 이렇듯 사회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인식 조사를 매월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앱에 접속하셔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해당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는 

450만 현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프로필을 바탕으로 산업·직무·직급·회사·소재지·기업규모 등 원하는 조건의 대상자를 정교하게 타깃팅 한 설문조사와 전문가 인터뷰 매칭이 가능합니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HR 리서치에도 적극 활용해주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금번 주제와 같이 범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설문조사가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 서비스 소개서 받아보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즐거운 외식, 하지만 힘든 회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