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OM Aug 16. 2024

외벽에 에폭시 사용해도 될까?

예전에 인스타그램으로 인테리어 업체가 자기들의 실수를 에폭시로 마감함으로 감쪽같이 해냈다는 글을 본적이있었습니다. 이뿐 아니라 외벽에 에폭시로 타일을 붙이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 역시 시공 과정을 인스타로 본적이 있습니다.


에폭시는 열에 안전한걸까?

에폭시는 정말 많은 곳에 사용됩니다. 바닥에 에폭시 시공을 해서 평평하고 깨끗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얇은 자갈을 실내 바닥을 깔기위해 에폭시를 사용합니다. 타일에도 정말 많이 사용되는 접착제중에 하나도 바로 에폭시입니다. 외부 석재에도 사용됩니다만 브라켓 주위로 사용됩니다.정말 많은 곳에서사용되고 접착성 만큼 경도도 대단해서 한번 양생되면 돌처럼 단단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실내에 있을때만 입니다. 

Accelerated thermal ageing of epoxy resin and 3-D carbon fiber/epoxy braided composites 라는 논문을 보시면 에폭시를 각 온도마다 에이징 테스트를 한후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아래 빨간 동그라미 처럼 온도가 올라가고 그 기간이 길어질수록 내부 균열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이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현미경으로 확대해볼까요?

내부에 균열이 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험 기간은 16일이지만 에이징 가속 실험입니다. 올 여름과 같이 높은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된다면 당연히 이번 실험에 충족되는 온도까지 올라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되다보면 언젠가는 부서지게됩니다.



결론

에폭시는 열에 약하므로 열이 발생하거나 외부에 단독으로 시공되면 안됩니다.

잘못된 시공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타일 메지/그라우트 선택 가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