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 Apr 05. 2024

타지마할 오픈런이라니,

낯선 이들과 함께 달리기

  그러니까 우리가 타지마할의 야간 관람에 실패하고 새벽 관람을 하러 가던 때였다. 새벽은 해가 안 떠 있었다. 아직 환한 달빛 아래에서 우린 바삐 걸음을 옮겼는데 문득,


  '그래 맞아, 저 하늘에 있는 저거. 저거... 달이잖아? 아직 있잖아? 밤이 지났는데도!'


  그랬다. 새벽에 아주 일찍 타지마할을 보러 간다면? 달 아래 있는 타지마할과 동이 터오는 모습까지 둘 다 볼 수 있는 거 아니겠냐며. 내가 별안간 이런 말을 하자 엄마와 아빠도 은밀하게 했던 생각이 들킨 표정으로 오 맞아! 맞장구를 쳤다. 괜한 일 같기도 하고, 어이없는 행보인 듯하다가도 또 봐도 좋다는 마음으로 우리는 다시 새벽 일찍의 입장권을 끊었다.


우리 나름 장신...(?) 가족인데...


  사실 일전의 가이드가 별로 마음에 들지도 않았던 참이었다. 새벽에 보자고 할 거면 더 일찍 오던가, 설명을 자세히 해주지도 않고 여러 스팟에서 이렇게 해봐라 저렇게 해봐라 해서 찍은 사진들은 모조리 엉망이었다. 한국 사람들은 다리를 2m로 찍는데, 우리 가족을 모두 움파룸파족으로 만들어놓은 거 아닌가. 각도도 안 맞고 이래저래 이상한 사진들을 들여다보고 있자니 내가 인도 와서 사진 찍어주는 가이드를 해도 수억을 벌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이드 없이 가보기로 했다. 타지마할의 바로 근처에서 숙소를 잡았던 우리는 어제보다 더 일찍 일어나서 릭샤를 잡아탔다. 바로 직진만 하면 되는데 어라, 정 반대로 가버리는 게 아닌가. 바가지를 또 이렇게 씌우나 했더니 너무 일찍은 우리가 묵었던 근처의 문은 열지 않는다는 거다. 릭샤도 들어갈 수 없는 문을 지나 더 멀리멀리로 갔다. 도착한 곳은 어둠 속의 골목이었다. 치안 좋다고 소문난 한국이었으면 아빠랑 엄마를 믿고 들어가 보자 할 텐데 여기는 인도. 셋이 간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할 곳은 결코 아니었다.


  벌벌 떨면서 여길 가? 말아? 하는데 어디선가 경찰이 불쑥 말을 걸었다. 머뭇거리고 있는 우리에게 이곳은 통행이 금지된 곳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어쩌지, 하고 갈등하고 있는 고 잠깐 새에 어떤 가족들이 쓱 지나가는 게 아닌가. 아빠는 기다렸다는 듯 물었다. 저 사람들은 왜 지나가게 두는 거냐고.


  "현지인들은 지나갈 수 있어요."

  "나도 인도사람이야! 여기 있잖아 아다르 카드"


인도 아다르 카드의 샘플, 이미지 출처 https://inkonnect.tistory.com/12


  아다르 카드. 나도 난생처음 들어 본 카드였다. 쉽게 이해하자면 우리나라의 주민등록증이라고 부를 수 있겠다. 발 빠르고 이것저것 확실하게 하기 좋아하는 아빠는 인도에 온 지 몇 달 만에 귀찮은 여러 절차들을 감수하고 아다르 카드를 발급받았다. 분명 쓸 일도 많고, 앞으로 인도에서 오래 살 건데 필요하겠다고 단언한 뒤로 선뜻 만들었던 카드였다. 플라스틱도 아니고 코딩된 용지에 몇 글자 적혀있는 카드에는 아빠가 인도 현지사람이라는 보장이 되어있었다.


  경찰은 당황하다 못해 황당하게 빵 터져버렸다. 누가 봐도 외국인처럼 생긴, 관광객처럼 생긴 아빠가 불쑥 내민 아다르 카드는 웃음이 나올 만했다. 살짝 살벌한 분위기가 풀어지고 우리는 현지인 사람들을 쫓아 쫄래쫄래 골목을 걸어갔다.


  그리고 내 천추의 한이 여기서 나온다. 아무리 무섭고 무서워도 골목의 사진을 한 장 찍었어야 하는데! 이 공포감을 그냥 말로만 전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어두컴컴한 골목에 낯선 시선들이 즐비했고, 게 중 제일 두려웠던 건 담벼락 위에서 돌아다니던 원숭이들이었다. 사람이야 아빠도 있고, 어떻게든 해보면 이겨먹을 수라도 있을 것 같았다. 인도 최고의 권력을 가진 경찰도 바로 뒤에 있었고. 그런데 원숭이들은 경찰을 무서워나 할까? 대화로 해결이나 될까? 별안간 달려들어서 우리를 공격하더라도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말겠지. 밀려오는 공포에 우리 셋은 벌벌 떨면서 딱 붙어서 부지런히 경보로 걸었다.


도착하자마자 찍어본 하늘의 달. 사진솜씨는 영 엉망인 듯.


  다행히 그 어떤 원숭이의 심기도 거스르지 않고, 우리는 새로운 입구에 도착할 수 있었다. 그렇게 도착한 입구에는 정말 아무도 없었다. 단 한 사람도. 어색하게 서성이며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가 고민하고 있는데 놀랍게도 몇몇 사람들이 나오는 게 아닌가. 우리들은 모두 서로 아무 말 않고 대충 눈치로 현지인과 관광객, 남성과 여성으로 나뉘어 줄을 서기 시작했다. 게 중 아빠는 아다르 카드를 손에 꼭 쥐고 현지인 줄 가장 앞에 섰다. 나랑 엄마는 참... 이 상황이 웃겨서 배실배실 웃으면서 뒤에 선 멕시코 여자와 눈인사를 나눴다.


그 어떤 원숭이도 없던 타지마할의 입구

  사람들이 점점 더 모여들고 아빠 뒤에 선 인도사람들은 여긴 현지인이 서는 자리라며 힙색을 맨 한국 남자의 어깨를 툭툭 쳤다. 그럴수록 아빠의 어깨는 더 커졌다. 아다르 카드를 불쑥 내밀면 사람들이 와- 웃으면서 말을 걸었거든. 그렇게 한참을 기다렸을까, 점점 희미해져 가는 달빛에 우리는 실패를 직감했으나 그래도 봐야지 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기다리고 있었다. 게이트를 지나서 짐 검사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제일 먼저 들어가서 서둘러 짐검사를 마치고 최대한 빨리 타지마할로 들어가 보자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문이 열리자마자, 꽤나 많이 모여있던 사람들과 함께 우르르 들어갔다. 짐 검사를 정신없이 마치고 나올 내 가방과 엄마를 기다리고 있는데, 서양인 패키지 관광객들이 정신없이 뛰는 게 아닌가. 일행 중 조금 뒤처진 여자 한 명이 내 옆에서 안절부절 기다리고 있는데 엄마가 먼저 가방을 들고 나왔다. 동시에 여자가 자신의 가방을 챙기자마자 남자친구로 보이는 사람이 큰 소리로 외쳤다.


  "RUN!!"


  남녀 한쌍이 뛰기 시작하자 나와 엄마도 덩달아 뛰었다.


  "엄마 뛰어!"

  "왜! 왜!"

  "몰라 뛰어 그냥!"


  냅다 달리는 우리를 본 아빠는 묻지도 않고 더 빨리 뛰기 시작했다.


정신없이 뛰다가 문득 웃겨서 찍은 사진들, 형체도 알아볼 수 없지만 당시의 다급함이 잘 느껴진다


  더 빨리 뛰라는 남자친구의 재촉에 노력하고 있다는 서양 언니의 말에 빵 터져가며 나는 계속 뛰었다. 직원들은 안 뛰어도 된다는 듯 진정하라 했지만 멈출 수 없는걸요. 헐레벌떡 뛰어 도착한 뒤에야 그들이 왜 그렇게 서둘러 달렸는지 알게 되었다. 그 패키지 상품은 아주 센스 넘치는 가이드가 같이 있었다. 새벽 가장 이른 시간에 타지마할에 오면 밤하늘 아래의 타지마할을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새로운 장점이 있었다.



  그렇게 북적거리던 세계적 명소에는 아무도 없었다. 정말 아무도. 사람들은 타지마할이 가장 잘 보이는 중간 정자에 모여서 빠르게 사진을 찍고, 가이드는 뒤따라 온 우리까지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덩달아 사진을 찍어주고 난 뒤에 패키지 사람들이 모두 모여 서서 단체사진까지 찍었다. 사람이 많은 시간에는 꿈도 못 꿀 일이었다. 워낙 전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몰리는 탓에 정 가운데에서의 사진은 물론, 단체사진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



  그렇게 우리는 두 번째 새벽의 타지마할에서 사진도 몇 장 안 찍고 느적느적 걸어 다녔다. 뛰느라 정신없었던 숨을 고르고 나니, 사람이 아무도 없는 생경한 관광지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타지마할에서 보는 두 번째 일출은 역시나 아름다웠고 꼼수는 역시나 꼼수였다. 그래도 별 것들을 다 시도해 본 뒤에야 모든 미련을 툭툭 버리고 상쾌한 아침을 즐길 수 있었다. 우리는 쌀쌀한 새벽공기를 마시면서 우리만의 추억을 차곡차곡 모아두었고, 언젠가 다시 오리라 하는 마음으로 타지마할을 눈 속에 몇 번이고 담았다. 굿바이 타지마할, 다음에는 부디 달빛아래서 만날 수 있기를.

작가의 이전글 네? 제가 잘한다고요? 설마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