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 Mar 15. 2024

네? 제가 잘한다고요? 설마요

빈말이어도 좋아

  "찾아보니까 여기 후기가 괜찮더라고요"


  어, 감사하다고 해야 하나? 누구한테 들었느냐 되물어야 하나? 나는 별안간 툭 날아온 칭찬에 굳어버렸다. 어.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멍하니 3초간 어색하게 있다가 아 그래요? 하는 어이없는 말로 받아치고 말았다. 갑작스러운 칭찬에 반응하는 법. 새롭게 배워야 할 인생이 하나 더 늘었다. 그리고 나 자신이 너무 싫어졌다. 이런 가벼운 칭찬 하나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나는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문제인가요? 그 짧은 순간에 아무 말도 반응 않던 내가 왜 이리 부끄러운지.


  수업이 끝나면 그날 수업에 대한 간단한 메모를 남겨둔다. 오늘은 이랬고 저랬고 누가 결석했고 지각을 했다니 뭐 이런 간단한 것들. 그러면서 동시에 재원생과 퇴원생, 가망 학생들의 목록도 정리해놓곤 한다. 홍보도 할 겸, 인원 파악도 할 겸. 그렇게 쭉 보다 보니 아뿔싸. 재원생보다 퇴원생이 더 많은 거다. 한두 달 있다가 가버린 아이들도 정말 많고 6개월 이상 다니다가도 그만둔 아이들도 많았다. 오래 수업하는 아이들보다 금방 그만두는 아이들이 왜 이리 많을까... 걱정이 안 된다면 거짓말이다. 광고도 열심히 붙이고 상담도 열심히, 수업도 열심히 했는데. 마지막 남은 결론은 하나였다. 내가 문제구나.


  내가 가진 최악의 습관 중 하나는 자꾸만 내 과거를 돌아보면서 작은 티끌 하나를 커다랗게 부풀리는 것이다. 그때 내가 화를 내서? 지각을 해서? 수업을 늦게 끝내서? 어려워해서 그냥 넘어간 것들 까지. 자기 전 무거운 이불과 함께 나를 짓누르는 생각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기 어렵게 만들기 십상이다. 생활 리듬도, 의욕도 점점 꺼져가며 앞으로의 나의 삶에 더 이상 교습소 선생님이라는 건 없어지게 될 날이 머지않았다는 불안감을 가득 씹어 삼키는 요즘이었다. 소화도 안 될 여러 걱정들을 욱여넣은 내 몸은 자꾸만 불어나고 있었고 방 안에 틀어박히고 싶다는 생각만 되풀이되고 있었다.


  그리고 토요일 아침에 겨우 눈을 떠 상담을 나가서 처음 들었던 말은 전혀 예상 못했던 칭찬이었다. 학부모에게 구체적으로 후기가 좋다는 말을 들은 건 처음이었다. 학원의 특성상,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고쳐주세요 바꿔주세요 보다는 말없이 떠나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왜 그만두시게 되셨을까요? 하고 최대한 정중하게 물어도 시간표가 안 맞아서요 하는 대답들만 듣고 있자니 노골적인 대답이 아니라서 다행인가 싶다가도 그래 맞아 나에게 문제가 있었던 거야. 이 모든 일들의 출발과 도착 모두 나니까. 하는 괴로움에 내내 망상의 나래만 펼치고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후기가 좋다니. 1년이 넘은 수업기간 내 처음 들었던 말이었다. 빈말일 수도 있겠다만 나는 모든 걱정들로 부풀어 올랐던 마음이 푸쉬쉬, 가라앉는 걸 느꼈다. 목소리도 커졌다. 상담을 마치고 나서는 아주 오랜만에 바로 등록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물론 얼마나 지속될 마음인지는 모른다. 당장 내일이 되면 또 다른 걱정이 스멀스멀 차오를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렇게 작고 가벼운 칭찬 한마디에도 어쩔 줄 못하게 벅찬 마음이라니. 나도 참 쉽다는 생각과 함께 쉬우니 다행이라는 마음도 생겼다. 그래도 해봐야지, 그래도 열심히 해야지, 하는 다짐으로 마무리하는 날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다정해보기로 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