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길리에 Nov 24. 2022

무제

나는 자기 계발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요즘 관심 있게 하고 있는 '자기 계발'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자기 발(self-development)은 자기 계발 (self-improvement)비슷하면서도 다른 뜻이라고 한다. '자기 개발'은  혼자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만들고 발전시키는 것을 말하고

'자기 계발'은  인간의 지능, 생각, 지혜, 가치관 등을 깨우치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그동안 이 세상에 살아가기 위해  능력이라는 것을 갖추기 위해 각종 자격증을 따고 기술 등을 배워 온 것들이 '자기 개발'의  의미에 포함되는 것 같다. 지금까지 갖추어 온 기술이나 능력으로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다고 느낀다. 물론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신문물이나 트렌드는  배우고 익혀가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그러나 그러한 외부적으로 채워온  그 사람의 기능이 아무리 증대되고 개선되어도 인품이나 인격이 바뀌는 것은 아니었다.


나는 요즘 '자기 계발'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을까?라는 질문을 해본다. 100세 인생에 반을 살아가는 지금은 ' 어떻게 하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좀 더 의미 있는 존재로 인생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큰 역할과 지위는 아니지만 동물보호연대, 인권 증진단,  주민참여 예산로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의미 있는 사회 구성원인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사회 구성원으로서가 아니라 지극히 개인주의, 한 인간으로서는 최대한으로  나에게 자유를 무한히 주려고 한다. 예를 들면  목적 없이 걷기, 산책 하기, 햇살 여행하기, 일출과 노을, 구름, 하늘, 비, 눈 등 자연 많이 즐기기, 목적 없이 사람 만나기, 목표 세우지 않기, 편하게 하고 싶은 거 하기, 책 많이 읽지 않기, 계획 세우지 않기, 카페 자주 가기, 야식을 먹어도 후회하지 않기 등을 하면서 나를 편하게 자유롭게 해주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의미 있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지극히 한 개인으로서의 무한한 자유라는 선물을 주는 것이 요즘 내가 하고 있는 '자기 계발'이다.  어는 한 곳에만 치중할 수는 없을 것이다. 두 가지 역할을 지속적으로 잘 해내길 스스로에게 응원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아침엔 어떤 질문을 해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