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Dec 05. 2024

한 입 리더십 _ 친밀한 사람을 더 좋게 평가하는 이유

친밀한 사람을 더 좋게 평가하는 이유

(부제 : 근접효과 propinquity effect를 줄이는 방법)


평가와 관련된 많은 공정성 오해 중 하나는 '리더가 친한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준다' 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이런 현상을 편향이라고 합니다. 근접효과 propinquity effect라 부르는 편향은 특정한 이슈로 인해 공정하지 않은 평가를 하게 되는 현상이죠. 


1

이때 고민해 봐야 할 것은 LMX입니다. LMX는 Leader-Member Exchange의 약자로, "리더와 구성원간의 교환관계"를 의미합니다.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의 질을 나타내는 단어이기도 하죠.


LMX 는 리더가 모든 구성원을 동일하게 대하기보다, 개별 구성원과의 관계의 질에 따라 다른 태도를 보인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이 관계의 질은 업무 관련 정보 교환, 신뢰, 존중, 의무감 등과 같은 요소들로 평가되죠.


2

High-Quality LMX (높은 질 관계)


- 리더와 구성원 간의 신뢰와 상호 존중이 높음.

- 구성원은 리더로부터 더 많은 자원과 지원을 받음.

- 결과적으로 구성원은 더 높은 직무만족도와 업무성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음.


3

Low-Quality LMX (낮은 질 관계)


-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가 형식적이고 제한적.

- 구성원은 리더로부터 적은 자원과 지원을 받음.

- 이로 인해 낮은 몰입도와 성과를 보일 가능성이 있음.


4

다시 돌아와 보겠습니다. 친하기 때문에 평가를 좋게 주는 걸까요? LMX를 보다보면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리더는 이미 친밀한 팀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좋은 평가를 주는 것이 아니라 '친밀한 팀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준다고 말이죠.


많은 대화를 나누는 팀장과 팀원, 서로에게 질문하고 고민을 공유하는 팀장과 팀원 사이에서 볼 수 있는 가장 긍정적인 모습은 '정보 공유' 입니다. 고업에 대한 진척도, 업무 장애물과 그 장애물의 제거 과정, 동료와의 갈등과 해결과정, 팀원의 노력과 성장하는 모습 등을 리더가 그 누구보다 더 잘 알게 되는 것이죠. 


5

결론은 '친밀한 관계에서의 평가'가 아닌 '과업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평가'가 되는 것이죠. 물론 일부 리더는 자신의 라인을 만들기 위해 친밀한 평가를 하겠지만 말입니다. 


조금 더 공정한 평가가 되기 위해 친밀한 팀원 뿐만이 아니라, 덜 친밀한 팀원과 리더와 과업과 성과에 대한 정보를 늘리는 방법을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원온원을 하며 과업, 고민, 장애물, 학습 등의 과정을 공유하고

- 다면 피드백 자료 활용하며 구성원들이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내가 모르는 팀원에 대한 정보를 찾고

- 팀 구성원들간의 목표, 결과, 과정을 공유하며 서로의 정보를 객관화하는 활동을 고민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6

오늘의 POINT는 

LMX를 위해 개인적으로 친해지라는 말이 아닌, 서로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더 공유할 수 있는 업무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고민하라는 의미입니다. 


그 과정에서 팀원의 성장과 성공이 조금씩 빨라지는 것을 보게 될테니까요.


#평가 #평가오류 #근접효과 #LMX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